본문으로 바로가기

지난번에는 그림판을 이용하여 이미지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림판의 경우는 윈도우 기본프로그램이라 별도의 설치 없이 사용을 할수가 있어서 좋긴 하지만 이미지를 하나하나 줄여서 작업하는 방법은 매우 귀찮은 일입니다. 오늘은 그림판 대신 "한글"프로그램에서 바로 이미지, 사진 등의 이미지가 많이 들어있는 한글문서(Hwp)를 한번에 용량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그림판을 이용하여 사진, 그림 등 이미지 크기 사이즈 줄이는 방법

1. 원본(고용량) 파일 크기 확인

아래의 한글파일(hwp) 처럼 이미지의 용량이 큰 한글파일의 용량을 한방에 줄여보도록하겠습니다. 

원본(고용량)  한글파일원본(고용량) 한글파일


원본 한글파일용량줄이기.hwp 파일의 크기는 13.2MB입니다. 사진이 4장뿐이지만 모두 고용량이라 한글문서의 크기도 큽니다. 

한글파일 크기 확인하기한글파일 크기 확인하기

2. 한글문서 내 이미지 선택하기

한글문서 내 이미지의 아무곳을 클릭하여 선택을 합니다. 



어떠한 이미지라도 상관은 없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해서 선택을 하세요. 

한글문서 내 이미지 선택하기한글문서 내 이미지 선택하기

3. 메뉴바에 [그림] 메뉴 생성

이미지를 선택하게되면 아래 이미지처럼 [도구]메뉴 옆에 [그림] 메뉴가 추가가 됩니다. 

<선택 전>

이미지 선택 전 메뉴 모습이미지 선택 전 메뉴 모습

<선택 후>

[그림] 메뉴가 추가가 됩니다.[그림] 메뉴가 추가가 됩니다.

4. 그림 용량 줄이기

그림 > 줄이기(그림 용량 줄이기)를 이용을 하여 용량을 줄일수가 있습니다. 



<그림 용량 줄이기>는 그림의 용량을 줄일 수 있도록 여러가지 선택 사항을 제공합니다. 그림 용량 줄이기는 문서에 포함된 그림에만 적용이 됩니다. 

그림 용량 줄이기그림 용량 줄이기

5. 용량 줄이기 설정

이제 용량을 줄여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 줄이기 > 용량 줄이기 설정을 클릭합니다. 

용량 줄이기 설정용량 줄이기 설정

6. 그림 용량 줄이기 설정

<그림 용량 줄이기>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아래 그림처럼 설정을 체크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체크해야할 설정은 "저장할 때 모든 그림에 적용", "삽입한 그림 크기에 맟줘 줄이기", " 설정한 해상도(dpi)로 변경하기" 입니다. 해상도의 경우 숫자의 크기를 줄이면 용량을 줄어듭니다. 150~100정도 사이에 넣으시면 됩니다. 

그림 용량 줄이기 설정 후 확인을 클릭그림 용량 줄이기 설정 후 확인을 클릭

7. 모든 그림에 바로 적용

줄이기 > 모든 그림에 바로 적용을 하여 모든 그림에 용량을 줄입니다. 클릭 후 기다리면 됩니다. 파일크기에 따라 시간이 오래걸릴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바로 됩니다.


모든 그림에 바로 적용모든 그림에 바로 적용

8. 저장하기

적용을 완료 후 문서를 저장을 합니다. 저장을 하여야 적용이 완료됩니다. 

9. 작업완료(용량 확인하기)

작업이 완료된 한글파일용량줄이기.hwp 파입입니다. 용량이 655KB가 되었습니다. 



13.2MB가 655KB 크기로 줄어들었습니다. 1/20 크기로 줄어든거 같네요. 

작업완료(용량 확인하기)작업완료(용량 확인하기)

줄어든 파일의 모습입니다. 원본과 크게 차이가 없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변경(저용량)  한글파일변경(저용량) 한글파일

이것으로 한글문서 내 이미지의 크기를 한번에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퍼갈때 사용하세요.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은 하단 버튼을 이용하세요.

http://0muwon.com/953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