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글로 작성된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등의 공문서, 보도자료 등을 다운받아 보면 간혹 글꼴명이 표시되지 않아 어떤 글꼴인지 알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한글에서 문서를 열었을 때 이름이 안보이는 글꼴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꼴이름 확인하는 방법글꼴이름 확인하는 방법

1. 폰트이름이 안 보이는 경우

인사혁신처 보도자료 중에 "2018년도 지역인재 9급 수습직원 최종합격자 발표" 문서를 확인하다 보니 아래처럼 폰트이름이 표시가 안되고 비어 있는 상태로 나와 있어 어떤 글꼴인지 확인을 할수가 없네요. 이런 경우 어떤 글꼴을 사용한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폰트이름이 안보이네요폰트이름이 안보이네요

2. 폰트이름이 안보이는 이유

우선 폰트이름이 안보이는 이유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꼴이 안 보이는 이유는 크게 2가지 입니다. 폰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폰트가 있더라도 글꼴 언어 설정이 다른 경우입니다. 설정이 다른 경우는 "대표"를 "한글"로, "한글"을 "대표" 등으로 바꾸어 주기만 하면 바로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3. 폰트이름 확인 하는 법

▼ 글꼴 언어 설정 변경하기

글꼴이름을 확인할 수 있는 앞부분 "대표"를 클릭하면 한글, 영문, 한자, 일어, 외국어, 기호, 사용자 등의 글꼴 언어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대표"를 "한글"로 선택을 합니다.


글꼴 언어 설정을 변경합니다.글꼴 언어 설정을 변경합니다.


▼ 폰트이름 확인하기

그러면 바로 사용된 글꼴이름이 바로 나옵니다. 휴먼명조체를 사용 했네요. 


글꼴이름을 확인합니다.글꼴이름을 확인합니다.

4. 문서 전체에 사용된 글꼴 확인하기

다음은 문서 전체에 사용된 글꼴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한글 TIP을 미리 확인해보세요.


▼ 한글 팁



① [문서 정보] - [글꼴 정보]에서는 현재 문서에 사용된 글꼴이나 대체된 글꼴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또한, 사용된 글꼴이나 대체된 글꼴을 다른 글꼴로 한번에 바꿀 수도 있습니다.


▼ 메뉴에서 파일 → " 문서정보"를 클릭합니다.


메뉴에서 문서 정보를 선택메뉴에서 문서 정보를 선택


▼ 문서정보 창에서 "글꼴 정보"를 선택합니다.

언어가 "대표" 인 경우 사용된 글꼴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용된 글꼴은 HY헤드라인M, 굴림, 맑은 고딕, 중고딕 입니다.


글꼴 정보를 선택합니다.글꼴 정보를 선택합니다.


 ▼ 언어를 "한글"로 변경합니다.

그러면 보도자료에 진짜로 사용된 폰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Y헤드라인M, 굴림, 맑은 고딕, 한양중고딕, 함초롱바탕, 휴먼명조를 사용했네요. 


글꼴 언어를 한글로 변경합니다.글꼴 언어를 한글로 변경합니다.


이렇게 글꼴을 확인 후 설치되어 있는 않은 글꼴을 사용하였다면, 없는 글꼴을 설치하가거 대체된 글꼴을 다른 글꼴로 바꾸어 주면 됩니다. 공문서 등 작성 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한글 팁(Tip)도 공무원닷컴 한글 팁(Tip)도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243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