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문서 작성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글꼴은 휴먼명조입니다. 하지만 휴먼명조의 경우 2개의 글꼴이 있어, 휴먼명조를 사용하더라도 다른 글꼴을 사용한 것처럼 보여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휴먼명조체 글꼴 오류 조치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먼명조 글꼴 오류 조치방법휴먼명조 글꼴 오류 조치방법

1. 휴먼명조체

"휴먼명조체" 파일은 2개 입니다. 한글전용 글꼴인 HMKSM.HFT 파일과 윈도우즈 전용 HMKMM.TTF 파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치된 글꼴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동일한 글꼴명이 있을 때 한글 프로그램에서는 윈도우즈 글꼴인 TTF 글꼴을 먼저 불러오기 때문에 글꼴 목록에 TTF 글꼴이 표시되고 한글 전용 글꼴인 HFT 글꼴은 인식 되지 않습니다. 즉 2개의 글꼴이 모두 있는 경우 한글에서는 HMKMM.TTF 파일을 사용하게 됩니다.


2. 휴먼명조체 글꼴 오류 조치방법

한글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글꼴은 한글전용 글꼴인 HMKSM.HFT 입니다. 그래서 HMKMM.TTF 파일을 삭제하여 사용하면 동일한 글꼴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휴먼명조체 확인 방법

휴먼명조체 글꼴이 설치되어 있는 경로입니다. 한글용, 윈도우즈용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한글 2010버전 이하는 font폴더에 설치가 되며 한글2014버전 이후부터는 별도경로에 글꼴이 설치가 됩니다.


한컴오피스 2014 이후 버전 기준한컴오피스 2014 이후 버전 기준


▼ 조치방법

① 휴먼명조 글꼴이 모두 있는지 설치경로를 확인해보세요.

② 윈도우즈용 휴먼명조 HMKMM.TTF 파일을 삭제합니다.

③ 삭제하는 방법은 제어판 → 글꼴폴더 → 휴먼명조를 검색 후 삭제를 하면 됩니다.

④ 한글을 실행하여 한글 휴먼명조 글꼴을 확인합니다.

⑤ 제대로 안되는 경우에는 2개의 파일을 모두 삭제 후 HMKSM.HFT 글꼴만 설치하면 됩니다.


한글 팁 공유도 공무원닷컴한글 팁 공유도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242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