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글을 쓸 때 띄어쓰기와 한글맞춤법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띄어쓰기를 잘하면 문장의 의미를 빠르고 쉽게 전달합니다. 띄어쓰기를 하지 않거나 잘못하면 글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의미가 잘못 전달될 수 있습니다.

한글 맞춤법 띄어쓰기 규정 등을 잘 숙지하고 있다면, 어렵지 않겠지만 이 규정을 다 모두 알지는 못하기 때문에 글을 작성하거나 중요한 보고서를 만들 때에는 띄어쓰기, 한글 맞춤법 검사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뛰어쓰기 검사기
뛰어쓰기 검사기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검사를 할 수 있어 사무실 등에서도 자주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띄어쓰기 검사기, 한글맞춤법 검사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서 작성 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글 맞춤법

한글맞춤법은 제1항부터 제57항까지 있습니다. 알고 계셨나요? 모르고 계신 분이 더 많지 않을까 합니다.

  1. 제1항 한글 맞춤법은 표준어를 소리대로 적되, 어법에 맞도록 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제2항 문장의 각 단어는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한다.
  3. 제3항 외래어는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적는다.

제4항부터 제57항까지는 한글 맞춤법을 확인해보시기를 바랍니다. ▼ 한글 타자연습 프로그램, 한컴 타자연습 무료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띄어쓰기 규정

그중에서 제2항, 제41항부터 제50항까지가 띄어쓰기 규정입니다. 띄어쓰기 규정은 11개입니다.

  1. 제2항 문장의 각 단어는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한다.
  2. 제41항 조사는 그 앞말에 붙여 쓴다.
  3. 제42항 의존 명사는 띄어 쓴다.
  4. 제43항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는 띄어 쓴다.
  5. 제44항 수를 적을 적에는 ‘만(萬)’ 단위로 띄어 쓴다.
  6. 제45항 두 말을 이어 주거나 열거할 적에 쓰이는 다음의 말들은 띄어 쓴다.
  7. 제46항 단음절로 된 단어가 연이어 나타날 적에는 붙여 쓸 수 있다.
  8. 제47항 보조 용언은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되, 경우에 따라 붙여 씀도 허용한다.(ㄱ을 원칙으로 하고, ㄴ을 허용함.)
  9. 제48항 성과 이름, 성과 호 등은 붙여 쓰고, 이에 덧붙는 호칭어, 관직명 등은 띄어 쓴다.
  10. 제49항 성명 이외의 고유 명사는 단어별로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되, 단위별로 띄어 쓸 수 있다.(ㄱ을 원칙으로 하고, ㄴ을 허용함.)
  11. 제50항 전문 용어는 단어별로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되, 붙여 쓸 수 있다.(ㄱ을 원칙으로 하고, ㄴ을 허용함.)

 

한글 맞춤법 띄어쓰기 규정
한글 맞춤법 띄어쓰기 규정

한글 맞춤법 검사기, 띄어쓰기 검사기

추천하는 검사기는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입니다.
부산대학교 인공지능 연구실과 나라 인포테크가 공동 개발한 한국어 맞춤법, 문법 검사기입니다. 개인이나 학생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신규 공무원을 위한 공문서 작성 방법 기초편

 

한글맞춤법 검사기
한글맞춤법 검사기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검사할 문장을 입력 후 "검사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교정 대상 문서와 교정 내용 결과를 알려줍니다. 제시하는 대치어를 사용하거나, 원하는 대치어 직접 입력이 가능합니다.

 

띄어쓰기 검사 결과
띄어쓰기 검사 결과


검사기 접속이 안되거나 느려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전을 하였다고 합니다. 예전보다 나은 속도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검사기의 경우 완벽한 것은 아니므로 교정 내용 등을 확인 후 반영하면 됩니다.

 

공무원닷컴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815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