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글문서 또는 온-나라 결재문서 작성 시에 사진이나 그림 등 이미지를 삽입하여야 할때가 있습니다. 요새는 휴대폰 카메라도 성능이 매우 좋기에 보통 4~5메가 정도의 크기가 됩니다. 사진은 몇 장만 삽입을 하여도 문서의 용량크기가 매우 커지게 됩니다. 특히 온-나라의 경우에는 내부문서나 발송문서에는 첨부파일 용량제한이 있기에 사진, 이미지가 많이 들어가야 한다면 반드시 용량을 줄여서 삽입을 해야 합니다. 오늘은 윈도우 기본프로그램인 그림판을 이용하여 사진, 그림 등 이미지 파일의 크기 및 사이즈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백분율로 줄이는 방법픽셀로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차례대로 해보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파일용량을 줄일때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기본프로그램 그림판윈도우 기본프로그램 그림판

1. 원본이미지

예제로 사용할 원본이미지입니다. 이미지는 1920 × 1280px 이며, 이미지 크기는 1008.8KB입니다. 



이 이미지의 크기를 백분율로 줄이는 방법을 이용하여 줄여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판을 이용하여 크기 줄이기, 원본이미지그림판을 이용하여 크기 줄이기, 원본이미지

2. 원본 파일 불러오기

그림판을 실행한 후 [열기]를 클릭하여 용량을 줄일 원본이미지를 불러옵니다. 여기서 사용된 파일은 새해인사(원본).jpg 입니다. 

원본 파일 불러오기원본 파일 불러오기

3. 원본 파일 정보 확인하기

그림판으로 원본파일을 열어보면 하단에 이미지 정보가 나옵니다. 



이미지는 1920 × 1280px에 크기가 1008.8KB입니다. 사이즈도 크기 때문에 그림판을 열었을 때 전부가 보이지도 않을 정도로 큰 이미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문서에 삽입하는 이미지로는 적당하지가 않습니다. 

원본 파일 정보 확인하기원본 파일 정보 확인하기

4. [크기 조정] 선택하기

[] - [크기 조정]을 선택을 하면 [크기 조정 및 기울이기] 메뉴가 팝업으로 나타납니다. 백분율, 픽셀을 선택할 수 있으며 가로, 세로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지를 [기울이기]를 이용하여 기울일 수도 있습니다. 

[크기 조정] 선택하기[크기 조정] 선택하기

5. [크기 조정] 설정하기

백분율로 크기를 조정할것이기에 <백분율>을 선택하고 가로에 원하는 비율을 입력합니다. 



여기에서는 30을 입력하도록 하겠습니다. (30%로 줄인다는 의미입니다. ) <가로 세로 비율 유지>를 선택하면 바율을 유지한 채로 크기가 조정이 됩니다. 체크를 하면 됩니다.  

[크기 조정] 설정하기[크기 조정] 설정하기

6. 크기 줄이기

<확인>을 클릭하면 30% 비율로 줄어듭니다. 이미지가 줄어든 모습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이미지 정보를 보면 576 × 384px, 크기 1008.8KB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사이즈는 줄어들었지만 크기는 그대로입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하여야 크기가 줄어듭니다

그림판을 이용하여 크기 줄이기그림판을 이용하여 크기 줄이기

7.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여기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한 후 변경을 원하는 이미지 형식을 선택합니다. 



PNG 그림, JPEG 그림, BMP 그림, GIF 그림 중에서 선택을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원본과 같은 JPEG 그림을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8. 파일 이름 입력하기

줄이는 이미지 파일 이름을 새해인사(용량줄이기)로 입력한 후 [저장]을 클릭합니다. 

파일 이름 입력하기파일 이름 입력하기

9. 크기 줄이기 작업완료

용량이 줄어든 파일의 정보를 확인해보면 576 × 384px, 크기 112.8KB로 변경 되었습니다. 



1/9 정도 크기가 줄어든거 같네요. 백분율을 조정하여 크기를 조정하시면 됩니다. 

그림판으로 크기 줄이기 완료그림판으로 크기 줄이기 완료

10. 완성본

최종적으로 크기를 줄인 이미지파일입니다. 상단의 원본이미지 파일과 비교해보기시 바랍니다.

완성된 이미지, 576 × 384px, 크기 112.8KB완성된 이미지, 576 × 384px, 크기 112.8KB

11. 원본이미지

한번 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픽셀로 크기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예제로 사용할 원본이미지입니다. 이미지 크기는 1920 × 1440px 이며, 이미지용량은 513.9KB입니다.

그림판을 이용 픽셀로 이미지 크기 줄이는 방법그림판을 이용 픽셀로 이미지 크기 줄이는 방법

12. 원본 불러오기

[파일] - [열기]로 크기를 줄이고 싶은 파일을 불러옵니다. 여기서는 떡국(원본).jpg 입니다. 그리고 [크기 조정]을 클릭합니다. 

원본 이미지 파일 불러오기원본 이미지 파일 불러오기

13. 픽셀로 크기 줄이기

<크기 조정>에서 <픽셀>을 선택합니다. <가로 세로 비율 유지>를 체크한 후 가로에 적당한 값을 입력합니다. 



픽셀로 크기를 줄이는 방법의 장점은 원하는 크기로 줄일수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500을 입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원본은 1920px 였습니다. 자동으로 세로값은 375가 입력이 됩니다. 이번에도 기울이기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림판 픽셀로 이미지 크기 줄이기그림판 픽셀로 이미지 크기 줄이기

14.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줄어든 이미지를 확인한 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합니다. 내 마음속에 저장 아닙니다. ^^ 그래야 최종적으로 이미지의 크기가 줄어듭니다. 파일 이름을 떡국(용량줄이기) 입력한 후 저장을 합니다. 떡국(용량줄이기).jpg 로 저장이 됩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다른 이름으로 저장

15. 크기 줄어든 이미지 확인하기

떡국(용량줄이기).jpg 이미지 파일의 정보를 하단에서 확인을 하면 500 × 375px, 크기는 64.8KB입니다. 



크기가 약 1/9 정도 줄어들었습니다. 

크기 줄어든 이미지 정보 확인크기 줄어든 이미지 정보 확인

16. 완성이미지

크기가 줄어든 완성된 이미지 입니다. 원본과 비교해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500 × 375px, 크기는 64.8KB 완성이미지500 × 375px, 크기는 64.8KB 완성이미지

문서작업을 할 때에는 큰 크기의 이미지를 필요하지가 않습니다. 용량이 큰 이미지는 문서작업을 하거나 불러올때도 매우 오래걸립니다. 따라서 적당한 크기로 줄여서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늘은 그림판을 이용하여 사진, 그림 등 이미지 크기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http://0muwon.com/927

공감클릭

이제 나도 이미지 크기를 줄일줄 안다면,  공감을()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