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반려견과 함께 한지 얼마 되지 않아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 중 하나가 음식입니다.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료와 간식 위주로 주고 있지만, 제가 먹고 있을 때 초롱초롱한 눈으로 쳐다보고 있으면 먹고 있는 걸 안줄수가 없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평소 사료 외에 간식을 주는 분들은 잘 확인해보세요.
오늘은 강아지, 반려견에게 주면 안되는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콜릿
강아지에게 주면 안되는 대표적인 것은 초콜릿입니다. 반려견에게는 독 같이 작용한다고 합니다. 특히 카카오성분이 많은 다크초콜릿은 더 좋지 않습니다. 구토와 탈수, 복부 통증, 심한 불안, 근육 떨림, 부정맥, 체온 상승, 발작이 일어날 수 있고 심한 경우 죽을 수도 있습니다.
포도, 건포도
포도, 건포도는 당장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지만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어서 개를 비롯한 반려동물에게 매우 위험합니다. 일단 신부전이 발병하면 3~4일 이내에 죽을 수 있으며 구토와 설사, 혼수 상태, 탈수, 식욕 부진과 같은 증상을 나타납니다.
양파, 마늘
양파와 마늘에는 개의 심호흡을 방해하고 붉은 혈액세포를 손상시키는 화합물을 함유되어 있습니다.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 않어 나빠질때까지 모를 수 있습니다. 소변이 색이 진한 오렌지색이나 어둔운 빨간색으로 변하면 음식 속에 포함된 이런 재료가 문제일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수혈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우유, 치즈
일부 사람도 우유 속에 함유된 유당과 같은 물질을 소화하지 못합니다. 사람도 '유당불당증' 이 있기 때문에 설사를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개는 전혀 우유를 소화하지 못합니다. 치즈 등 유제품에 있는 것을 먹으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어패류
새우, 조개, 마른 오징어, 문어 등의 어패류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먹으면 소화불량이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마른 오징어 등은 몸 속에서 불어나기 때문에 소화불량에 시달리게 될 수 있습니다.
과일류
과일의 경우는 강아지에게 좋을 것 같지만, 매우 좋지 않다고 합니다. 특히 수분이 많은 수박이나 참외 같은 과일을 많이 먹으면 설사를 일으킬 확률이 높습니다. 씨앗이 큰 과일인 복숭아나 자두는 그대로 삼키는 일이 있어서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베이컨
베이컨은 지방과 소금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입니다. 너무 많은 소금은 몸에 좋지 않고, 기름진 음식은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은 강아지는 췌장염 등에 걸리기 쉽습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