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무원은 공무원연금을 위하여 매월 기여금을 납부를 합니다. 이 기여금은 매년 5월을 기준으로 변경이 되는데요. 이 기여금이 어떻게 계산이 되고 있는지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한번 적용된 기여금을 기준으로 매월 납부를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기여금 산정이 잘못 되었다면 연금과 관련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손해을 볼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매년 달라지는 기여금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공무원연금공단에서 직접 기여금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로 하겠습니다. 자신의 기여금 계산이 잘못 산정 되었다면 이의신청 기간 안에 할 수 있으니 기간 내에 반드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공무원연금 기여가 확인하기공무원연금 기여가 확인하기

1. 기여금 계산방법

기여금은 기준소득월엑에 기여금 징수율을 곱해서 산정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글을 읽어보세요. 꼭~~~!! - 매년 달라지는 공무원연금 기여금 계산하는 방법



기여금 = 기준소득월액 × 기여금 징수율

기준소득월액 = ((전년도기준소득 - 8개보수 연간지급액) + 공무원의 직종 직급별 8개 보수 평균액)} ÷ 12개월 × (1 + 공무원보수인상률)

2018년 기여금 징수율 = 8.5%

2. 공무연연금공단에서 기여금 확인하기

공무우연금공단에서 산정하는 기여금은 공무원 본인의 소속기관에서 제공한 전년도 소득자료를 기초로 산정하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 후 이의기 있을 경우 소속기관 연금담당자를 통하여 이의신청을 하여야 합니다.(2018년의 경우 6월 15일까지). 그러면 공무원연금공단에서 산정한 기여금액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공무원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하여 <내연금보기>를 클릭합니다. 공단바로가기

공무원연금공단 홈페이지 내연금보기공무원연금공단 홈페이지 내연금보기

▼ 홈페이지 로그인을 합니다. 

공무원연금공단 로그인공무원연금공단 로그인

▼ 상단에 ①재직정보 > ②재직자기본정보 > ③재직정보조회를 클릭합니다. 

공무원연금 재직정보조회공무원연금 재직정보조회

▼ 하단에 기준소득월액 확인해보세요. 여기에 기여금 징수율(2018년의 경우 8.5%) 곱하면 납부할 기여금이 됩니다. 그러면 어떻게 계산이 되었는지 확인을 해봐야겠죠? <2018년 기준소득월액 확인> 버튼 클릭하면 상세내역이 나옵니다. 



참고로 기여금 징수율은 2020년까지 매년 오릅니다. - 공무원연금 기여금 기여율 인상 및 소급기여금 적용 방법 등

공무원 기준소득월액 확인공무원 기준소득월액 확인

▼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기준소득월액은 전년도과세소득에서 개인수당금액을 뺀 후 공무원 평균 수당금액을 합산 한 후 계산을 합니다. 따라서, 전년도과세금액과 개인 수당 금액이 본인 것이 맞는지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평균 수당금액은 모두 동일하므로 평균이 어느정도인지 참고만 하세요.

전년도과세소득, 개인수당 확인전년도과세소득, 개인수당 확인

▼ 보고서 버튼을 누르면 친절하게 더 자세히 나옵니다. 2018년 4월기여금 2018년 5월 기여금이 비교가 됩니다. 2018년 기여금 징수요율은 8.5%이며 2019년 1월 부터는 기여금 징수요율이 8.75%로 인상이 됩니다. 

기준소득월액 산정결과 안내기준소득월액 산정결과 안내

3. 기준소득월액 관련 자주하는 질문(문의 콜센터 ☎1588-4321)

가. 2017년도 과세소득이 연말정산 총 급여액보다 같거나 작은 이유는?

기준소득월액은 공무원보수관계법령에 의한 과세소득만 적용되지만, 연말정산 총 급여액에는 공무원보수관계법령외 과세소득인 직책수당, 치안활동비 등이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나. 직종, 직급(계급)이 같은 경우 기준소득월액이 동일한가요?

반드시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부양가족수당, 학비보조수당 등 공무원보수관계법령에 의해 지급받은 과세소득이 개일별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기준소득월액 계산기준소득월액 계산

다. 직종, 직급(계급)이 같은 동료직원보다 시간외근무를 많이 하면 기준소득월액이 높아지나요?

기준소득월액이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본인의 시간외근무수당은 차감하고, 공무원의 직종,직급(계급)별 지급된 시간외근무수당 평균액을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시간외근무를 많이 하면 기준소득월액이 높아진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있던데 그렇지 않습니다.

기준소득월액 관련 자주하는 질문기준소득월액 관련 자주하는 질문

공무원닷컴에서 기여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내 기여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0muwon.com/1076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