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편리한 연말정산을 돕기 위하여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운영합니다.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소득 및 세액공제 자료를 손쉽게 조회할 수 있으며, 공제신고서 작성 및 공제자료 간편제출, 예상세액을 바로 계산을 해볼수가 있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보고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2023년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조회 및 파일을 저장하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는 2022년도에 대한 소득, 세액공제자료입니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1.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접속하기

검색사이트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로 검색하여 국세청 홈택스를 클릭합니다. ▼ 연말정산 기간, 일정 완벽정리 (준비부터 환급 및 추가신고까지)

 

 

연말정산기간에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접속을 하면 바로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자료 조회 페이지로 이동이 됩니다.

 

국세청 홈택스
국세청 홈택스

2.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자료 조회

1. 국세청홈택스에 접속을 한 후 [연말정산간소화 공제자료 조회/발급] 메뉴를 클릭합니다.

 

 

사이트에서는 접속자가 많은 경우 <지연> 또는 <다소지연> 표시가 나옵니다. 이때는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원활> 표시가 나올때 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원활>일 때도 접속자가 많은 시간때에는 조금 느릴수 있습니다.

 

연말정산간소화 공제자료 조회/발급
연말정산간소화 공제자료 조회/발급

 

2. 공동인증서, 간편인증 등 본인 인증 후 로그인을 합니다. 홈택스 로그인이 안되는 경우 '로그인 안내'를 눌러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3. 소득, 세액공제 자료 조회 화면이 나옵니다. 귀속년도를 2022년 선택합니다. 건강보험, 국민연금,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신용카드, 직불카드, 현금영수증, 개인연금저축/연금계좌, 주택자금, 주택마련저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 소기업/소상공인 공제부금, 기부금의 메뉴를 차례대로 클릭을 합니다. 돋보기 모양을 클릭하면 됩니다.

 

소득&#44; 세액공제 자료 조회
소득, 세액공제 자료 조회

 

4. 소득, 세액공제 자료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연말정산간소화 자료는 소득, 세액공제 증명서류 발급기관이 제출한 자료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므로 공제요건은 근로자가 확인해야 합니다. 결과를 확인한 후 '한번에 내려받기'를 클릭합니다.

 

소득&#44; 세액공제 자료 결과
소득, 세액공제 자료 결과

 

5. PDF를 내려받기 할 때 [저장] 또는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여 저장을 합니다. 간소화 자료 조회화면에서 각 공제항목을 클릭해야 선택이 가능합니다.

 

소득세엑 공제자료 내려받기
소득세엑 공제자료 내려받기

 

6. 저장한 파일을 회사 내 연말정산담당자에게 연말정산용 공제신고서를 작성 후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서는 조회가 되지 않는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확인 후 조회되지 않는 공제자료는 본인이 직접 챙겨서 제출하여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 중고자동차, 안경구입비, 기부금 등 공제자료는 꼭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공무원닷컴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