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월세를 살고 있습니다.

매달 월세로 지출하는 돈이 적지 않습니다. 월세를 안내고 연말정산을 안받는게 제일 좋겠지만 경제적 여건상 월세를 살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지출한 월세의 경우 연말정산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 세액공제를 위한 서류를 직장에 제출하거나, 관할세무서 또는 국세청 홈택스에 주택임차료 신고하여 현금영수증을 발급 받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월세 세액공제 또는 현금영수증 발급으로 연말정산 시 공제를 받으면 됩니다. 

 

연말정산 시 월세인 것을 회사에 알리는 것이 걱정이 된다면 경정청구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경정청구하는 방법도 참고하세요. 오늘은 월세 세액공제(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조건 및 소득공제 방법, 주의해야할 점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1월 1부터 월세 세액공제가 상향이 되었습니다.

 

월세 연말정산 받는 방법
월세 연말정산 받는 방법

1. 월세 세액공제 받기

연말정산 시 1년 동안 지불한 월세의 15%(총급여 5천5백만원 이하인 경우 17%)를 750만원 한도 내에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 금액이 30만원이라면 1년 동안 월세로 지불한 360만원의 15%인 54만원을 공제받을 수 있게 됩니다. 총급여가 5500만원 이하라면 61만2천원을 세액공제 받게 됩니다.

 

조세특례제한법 월세 세액공제
조세특례제한법 월세 세액공제

2. 월세 세액공제 조건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다음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1. 총 급여액이 7000만원 이하(근로소득자 중 종합소득금액이 6천만원 이하인 자 포함)
  2. 12월 31일 기준 무주택 세대주(세대주가 주택관련 공제를 받지 않는 경우 세대원도 가능)
  3. 주거용 오피스텔(2013.8.13. 이후 최초로 월세액을 지급하는 분부터 공제가능), 고시원(2017년 귀속 연말정산분부터 고시원에 대한 월세액도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공제가능)을 포함한 주택. 2019년부터는 국민주택규모(85㎡ 이하)의 주택이거나 기준시가 3억원 이하 (국민주택규모 초과 주택이더라도 기준시가 3억원 이하 주택 임차시에는 공제가 가능)
  4. 임대차계약서 주소지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동일
  5. 계약자가 근로자본인이거나 기본공제대상자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제95조 제2항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제95조 제2항

3. 월세 세액공제 준비서류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다음 서류를 직장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국세청 홈택스에 제출하는 경우에는 파일로 스캔을 해 놓으셔야 합니다. ▼ 월세 연말정산, 우리은행 월세납입증명서 (증빙서류) 발급 받는 방법, 온라인 및 오프라인

 

① 임대차계약서 사본

② 무통장입금증 등 월세액을 지급하였음을 증명하는 서류(월세입금내역서, 통장거래내역서 등)

③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합니다.

 

월세 세액공제 준비서류
월세 세액공제 준비서류

4. 주택임차료 신고로 현금영수증 받기

다음은 현금영수증으로 연말정산 받는 방법입니다.

 

매월 지불한 월세에 대하여 국세청 홈택스에 신고하면 현금영수증이 자동으로 발급되어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현금영수증가맹점에 가입하지 않은 주택임대사업자에게 월세를 지불하는 경우에는 임차인 본인만 신고할 수 있습니다.

 

최초 신고를 하면 임대차계약서의 계약기간 동안에는 월세지급일에 국세청에서 현금영수증을 발급을 하므로 매월 별도로 신고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계약기간 연장 등 계약내용이 변경된 경우에는 신고를 해야 합니다. <홈택스 바로가기>

 

▼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하여 "상담/제보"를 클릭합니다.

홈택스 상담 제보

 

▼ 현금영수증 민원신고에서 "주택임차료(월세)"를 클릭합니다.

주택임차료(월세)

 

▼ 현금영수증신고하기에서  "주택임차료 월세액 세액공제신청"를 클릭합니다.

주택임차료 월세액 세액공제신청

 

▼ 주택임차료신고서를 입력 전 주의사항을 읽어보세요. 

주택임차료신고서를 입력 전 주의사항
주택임차료신고서를 입력 전 주의사항

 

▼ 주택임차료신고서를 입력합니다. 임차인 본인만 신고가능하며, 주택임대인이 사업자인 경우 "현금영수즈(신용카드) 발급거부/현금거래확인 신고"에서 매달 신고해야 합니다.

주택임차료신고서 입력
주택임차료신고서 입력

 

▼ 기본 인적 사항을 확인합니다.

기본 인적 사항 확인하기
기본 인적 사항 확인하기

 

▼ 임대인 정보와 계약내용을 입력합니다. 임대차계약서를 보고 작성을 하면 됩니다. 임대인의 주민등록번호, 성명을 입력합니다. 임차물건의 주소와 월세지급일, 선금지급일, 계약기간, 월세금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임대인 정보와 계약내용 입력하기
임대인 정보와 계약내용 입력하기

 

▼ 월세 세액공제 준비서류인 ① 임대차계약서 사본, ② 무통장입금증 등 월세액을 지급하였음을 증명하는 서류(월세입금내역서, 통장거래내역서 등), ③ 주민등록등본 파일을 첨부하고 등록을 합니다. 주의할 점은 PDF파일, 이미지 파일(JPG, PNG, GIF, TIF, BMP) 형식만 첨부가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월세 첨부서류 제출
연말정산 월세 첨부서류 제출

5. 월세 세액공제 주의해야 할 점

① 신고 기한이 있습니다. 월세 지급일로부터 5년 이내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②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은 월세액은 신용카드 소득공제를 적용받을 수 없습니다. 월세액 세액공제를 적용받지 않은 경우에만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를 적용받을수 있습니다. 다만, 월세액 세액공제를 적용받지 않아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를 적용받기 위해서는 현금영수증(신용카드영수증, 직불카드영수증 등)을 발급받은 경우에만 공제가능합니다.

③ 월세 현금영수증을 이용하여 연말정산을 하는 경우에는 "현금영수증" 사용금액에서 "월세 현금영수증" 금액을 제외하고 세액공제를 받아야 합니다.

④ 월세액에 대하여 소득공제를 신청하는 경우 월세액 소득 세액공제 명세서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 연말정산 경정청구, 공제 받지 못한 경우 소급 받는 방법 총정리

 

▼ 월세액 소득 세액공제 명세서 작성방법 - 월세액 연말정산 소득 세액공제 신고서 및 명세서 작성 방법

월세액 소득 세액공제 명세서 작성
월세액 소득 세액공제 명세서 작성

6. 집주인이 동의를 하지 않는 경우

집 주인이 월세를 세액공제 하는 것을 싫어하여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과거에는 집주인의 동의서가 있어야 공제가 가능했지만 2014년 법개정으로 세입자는 집주인의 동의서 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관계가 불편하다면 월세 지급일로부터 5년 이내에 신고를 하면 됨으로 후에 경정청구하여 세액공제를 받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월세도 세액공제 또는 현금영수증 발급으로 연말정산 시 혜택을 보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정보도 공무원닷컴
공무원닷컴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