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해외여행 중에 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국제운전면허증은 해외여행객들의 필수품이 되어버렸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은 경찰서나 면허시험장에서만 발급이 되었으나, 2018년 7월부터 인천국제공항에서도 발급을 받을 수 있게되었습니다. 인천공항에서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이 가능하게 된것은 공무원 적극행정 우수사례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인천공항에서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받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천공항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1. 국제운전면허증

국제운전면허증 유효기간은 1년이며, 제네바 협약에 가입한 나라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네바 협약 가입국은 현재 98개국입니다. 아시사 17개구구, 미주 15개국, 유럽 34개국, 중동 32개국입니다. 다만, 독일과 스위느는 제네밥 협약이 아닌 비엔나협약에 가입이 되어 있어 국제운전면허증 사용이 가능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은 여권과 동일한 효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름이 조금이라도 틀리거나 내용이 실제와 다른경우 해외에서 무면허가 될 수 있습니다. 발급 시 본인이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에서 국제운전면허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국제운전면허증 뿐만 아니라 여권, 한국운전면허증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3개 중 하나라도 없으면 안됩니다. 해외에서 운전을 하더라도 한국 운전면허증은 꼭 필요합니다. 반드시 챙겨야 합니다.

2. 인천국제공항 국제운전면허 발급센터

국제운전면허증은 인천공항 국제운전면허 발급센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센터 위치는 1터미널 3층(출국장) 경찰치안센터에 있습니다. F와 G 출국장 사이에 위치합니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까지입니다. 점심시간은 12시부터 13시 입니다. 토요일, 법정 공휴일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인천공항 3층 출국장 안내도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여권용 사진 1장, 운전면허증 그리고 여권이 필요합니다. 여권용사진 이외에는 불가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비용은 수수료 8500원입니다. 결재는 카드결재만 가능합니다. 보통 평균 발급 소요기간은 5분정도 걸립니다. 사람이 많이 몰리는 연휴기간 같은 경우는 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으므로 비행기 시간 등을 고려하여 방문하여야 합니다.

 

 

참고로 발급센터에서는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뿐만 아니라 운전면허 적성검사와 갱신 연기도 가능합니다. 운전면허증과 비행기 티켓이 있어야 하며 수수료는 2500원입니다. 역시 카드결재만 가능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준비물

3. 국제운전면허 신청 장소

시간이 여유가 있는 분들은 인천공항보다는 경찰서 또는 면허시험장에서 미리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국제운전면허 신청이 가능한 곳은 전국 면허시장장 27개소, 전국 경찰서 민원실 254개서, 도로교통공단과 협약 중인 지방자치단체 220개소 입니다. 면허시장장과 경찰서에서는 당일 발급이 되며, 지자체에서는 여권을 신청하는 경우에 한하여 국제면허증이 발급됩니다. 국제운전면허증만은 신청이 불가합니다.

 

앞으로는 제2터미널에서도 국제면허증 발급이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하네요. 여행 전에 국제운전면허증을 미리 발급 받지 못한 분들은 인천국제공항에서도 간편하게 발급 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356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