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윷놀이는 가장 전통적인 민속놀이 중 하나입니다.

2명 이상이면 게임이 가능합니다. 팀을 짜서 게임도 가능합니다. 여러명이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게임규칙도 간단합니다.

윷을 던져서 윷가락 결과에 따라 '말'을 이동하여 도착지에 제일 먼저 도착하는 팀이 승리입니다.

윷놀이 기본 규칙인 도,개,걸,윷,모만 알아도 게임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그래서 외국인들도 쉽게 게임을 할수가 있어 좋아한다고 하네요. 윷놀이 영어로는 'Playing Yut' 입니다.

 

다만, 윷과 모로 말을 잡는 경우, 윷과 모가 나온 경우 말의 순서를 바꾸는 것을 허용할지 등은 사람마다, 지역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사전에 어떻게 할지 정해 놓는 것이 다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윷놀이 규칙, 게임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윷놀이 규칙
윷놀이 규칙

1. 기본 규칙

윷 4개를 던져서 놓여지는 모양에 따라 말을 이동하여, 다시 시작점으로 먼저 들어오는 팀이 승리합니다.

 

윷놀이 기본 규칙인 도, 개, 걸, 윷, 모는 동물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도는 돼지, 개는 강아지, 걸은 양, 윷은 소, 모는 말을 뜻합니다. 도는 1칸 전진, 개는 2칸 전진, 걸은 3칸 전진, 윷은 4칸 전진, 모는 5칸을 전진합니다. 뒷도(빽도)는 1칸 후진입니다. 그리고, 윷 또는 모가 나온 경우에는 1번 더 던질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윷놀이 이동 규칙
윷놀이 이동 규칙

 

또한, 같은 팀의 말이 겹칠 경우에는 말을 업어서 함께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말은 업은 경우 같이 움직이기에 유리할 수도 있지만, 상대에게 잡히면 한꺼번에 말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에 전략이 중요합니다.

2. 윷판 소개

말의 이동을 놓는 윷판입니다. 윷판은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해도 되고, 간단하게 종이에 그려서 사용을 해도 됩니다.

 

말은 윷을 던져서 나온 것대로 움직입니다. 뒷도(빽도)를 제외하고는 전진만 있습니다. 말이 모 위치에서 멈추지 않는다면 그대로 지나가야 합니다. 돌아가는 길을 최소화하는게 승리의 지름길입니다. 갈림길 때문에 말을 전략적으로 놓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모 자리에서 한번도 멈추지 않는다면 크게 한바퀴를 돌아야 하기 때문에 매우 불리합니다.

 

윷판
윷판

3. 한번 더 던지는 경우

윷을 던져 '윷 또는 모'가 나오는 경우, '상대방 말을 잡는 경우' 한번 더 던질 수 있습니다.

 

윷과 모로 상대방 말을 잡는 경우, 중복을 허용하는 경우에는 2번 더 던지며,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1번만 던집니다. 일반적으로 윷과 모로 말을 잡는 경우 중복을 허용하지 않고 1번만 던집니다. 이것은 지역마다, 사람마다 다를 수 있는 규칙이니 사전에 어떻게 할지 미리 정해 놓아야 합니다.

4. 윷과 모가 나온 경우 말의 순서

윷이나 모가 나왔을 때 말의 순서를 변경하는 걸 허용하는 경우도, 금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말 놓는 순서 변경을 허용합니다. 예를들어 윷이 나오고 걸이 나온 경우, 말을 먼저 '걸 이동하고 '윷'으로 이동합니다.

 

순서가 변경됨으로 인해 상대방 말을 잡을 수도 있고, 같은 팀의 말을 업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윷판을 멀리 돌아가지 않을 수도 있게 됩니다. 순서 변경을 허용함으로써 경우의 수가 많아지게 됨으로 게임이 더 흥미진진해집니다.

 

순서 변경 허용 여부도 게임 전에 미리 정해두시기 바랍니다.

 

가족과 함께, 회사 동료들과 함께 전통놀이 윷놀이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