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시지가 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category 생활정보/알쓸신잡 2020. 8. 30. 00:08

공시지가는 국토부 장관이 조사 평가하여 공시한 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입니다. 공시지가는 양도소득세, 상속세, 종합토지세, 취득세, 등록세 등 각종 국세와 지방세 등을 계산하는데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개발부담금, 농지전용부담금 등을 산정하는 기초자료로도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 만큼 중요한 자료자료입니다. 물론 공시지가와 실제 가격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기는 합니다. 그래서 실제 시세보다는 세금이 적게 나오기도 합니다. 오늘은 공시지가 확인원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시지가 확인원 인터넷 발급

1. 정부24 홈페이지

공시지가 확인서, 공시지가 확인원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유사한 민원사이트가 많이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에서 대리 신청 하지마세요. 꼭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공시지가"로 검색을 합니다. <▼정부24 바로가기>

 

 

정부24

2. 공시지가 인터넷 발급방법

개별공시지과 확인과 개별공시지가 이의신청 신청서비스 2건이 검색됩니다. 개별공시지가 확인 신청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장, 군수 또는 구청장이 결정/공시한 개별공시지가를 확인받을 수 있습니다.

 

개별공시지가 확인

 

주의사항을 읽어보세요. 인터넷으로 개별공시지가 확인서를 발급 받는 과정에서 위조, 변조하는 행위는 10년 이하의 징역을 받을 수 있습다. 개별공시지가 단순 열람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에서 가능합니다.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공시지가 확인

 

개별공시지가 확인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가격기준연도, 대상토지 주소, 수령방법 등을 작성합니다. 개별공시지가의 경우 1990년 이후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공시지가 신청서

 

대상토지 주소 검색은 지번 주소검색 등으로 입력합니다. 지번주소는 읍, 면, 동으로 검색하면 됩니다. 신청서를 모두 작성 후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러 건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민원바구니에 담으면 한번에 결제할 수 있습니다.

 

주소검색

 

수수료를 납부합니다. 공시지가 열람은 무료입니다. 하지만, 개별공시가 확인원은 무료가 아니라서 수수료가 있습니다. 수수료은 800원, 부가수수료가 90원 총 890원입니다. 부가수수료는 민원수수료에 따라 달라집니다. <▼공시지가 무료로 열람하기>

 

 

 

수수료를 납부할 결제방법을 선택합니다. 카드, 계좌이체, 휴대폰등으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카카오페이와 페이코 같은 간편결제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민원 발급 수수료

 

서비스 신청내역을 확인합니다. 3일 이전의 신청내용은 검색기간을 입력 후에 확인하면 됩니다. 민원을 확인 후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서비스 신청내역

 

정부24에서 문서를 출력하려면 PDF 전용 뷰어(ezPDF Reader2.0G)를 설치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설치가 안되어 있는 분들은 PDF전용 뷰어 다운로드를 클릭해서 설치를 진행하세요.

 

PDF 전용뷰어는 정부24에서 "전용뷰어"로 검색 후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뷰어를 어디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지 나와 있지 않아 한참 찾았습니다. 또는 고객센터 > 자료실에서 전용뷰어로 검색하면 됩니다.

 

ezPDF Reader2.0G

 

인터넷으로 개별공시지가 확인원을 발급 받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602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