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시지가는 국토부 장관이 조사 평가하여 공시한 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입니다. 공시지가는 양도소득세, 상속세, 종합토지세, 취득세, 등록세 등 각종 국세와 지방세 등을 계산하는데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개발부담금, 농지전용부담금 등을 산정하는 기초자료로도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 만큼 중요한 자료자료입니다. 물론 공시지가와 실제 가격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기는 합니다. 그래서 실제 시세보다는 세금이 적게 나오기도 합니다. 오늘은 개별공시지가 확인원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시지가 확인원 인터넷 발급

1. 정부24

공시지가 확인서, 공시지가 확인원 발급은 정부24에서 가능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공시지가"로 검색을 합니다. <▼정부24 바로가기>

 

정부24 홈페이지
정부24 홈페이지

2. 개별공시지가 확인원 인터넷 발급방법

1. 개별공시지가 확인과 개별공시지가 이의신청 신청서비스 등이 검색됩니다. 개별공시지가 확인 발급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장, 군수 또는 구청장이 결정/공시한 개별공시지가를 확인받을 수 있습니다.

 

개별공시지가 확인
개별공시지가 확인

 

2. 주의사항을 읽어보세요. 인터넷으로 개별공시지가 확인서를 발급 받는 과정에서 위조, 변조하는 행위는 10년 이하의 징역을 받을 수 있습다. 개별공시지가 단순 열람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에서 가능합니다.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3. 개별공시지가 확인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가격기준연도, 대상토지 주소, 수령방법 등을 작성합니다. 개별공시지가의 경우 1990년 이후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6월 이전에는 이전연도까지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개별공시지가 확인신청
개별공시지가 확인신청

 

4. 대상토지 주소 검색은 지번 주소검색 등으로 입력합니다. 지번주소는 읍, 면, 동으로 검색하면 됩니다. 신청서를 모두 작성 후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러 건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민원바구니에 담으면 한번에 결제할 수 있습니다.

 

지번 주소검색
지번 주소검색

 

5. 수수료를 납부합니다. 공시지가 열람은 무료입니다. 하지만, 개별공시가 확인원은 무료가 아닙니다. 수수료는 800원, 부가수수료가 90원 총 890원입니다. 부가수수료는 민원수수료에 따라 달라집니다. <▼공시지가 무료로 열람하기>

 

개별공시지가 확인 수수료
개별공시지가 확인 수수료

 

6. 수수료를 납부할 결제방법을 선택합니다. 카드, 계좌이체, 휴대폰등으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카카오페이와 페이코 같은 간편결제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개별공시지가 확인 결제방법
개별공시지가 확인 결제방법

 

7. 서비스 신청내역을 확인합니다. 3일 이전의 신청내용은 검색기간을 입력 후에 확인하면 됩니다. 민원을 확인 후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무원닷컴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