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말정산 시 인적공제는 매우 중요합니다. 인적공제는 기본공제이기 때문에 어떻게 받는냐에 따라서 연말정산 결과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배우자의 경우는 소득 등에 따라서 인적공제를 받을 수도 있고 소득이 많다면 기본공제를 받지 못하게 됩니다. 배우자도 연말정산을 따로 해야하죠. 오늘은 연말정산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는 배우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배우자 기본공제

1. 배우자

배우자의 기본공제 금액은 150만원입니다. 연말정산에서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는 배우자는 연말정산을 받는 분의 배우자로서 해당 과세기간의 소득금액이 없거나 해당 과세기간의 소득 금액 합계액이 100만원 이하인 사람을 말합니다. 총급여액 500만원 이하의 근로소득만 있는 배우자 포함입니다. 반드시 소득 금액 합계액이 1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연간 소득금액에는 종합소득금액, 퇴직소득금액, 양도소득 금액을 포함힙니다. 이상이 된다면 기본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 연말정산 연간 소득금액 100만원 완벽정리

 

 

연간소득액 계산

2. 연말정산 배우자 요건 : 연간소득액 100만원 이하

과세기준 종료일인 12월 31일 배우자가 있으면 됩니니다. 배우자는 동일주소 거주하지 않아도 공제가 가능합니다. 나이 요건 없이 소득요건인 연간소득액 100만원 이하만 충족하면 공제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호적을 기준으로 판단하면 됩니다. 시살혼 등은 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호적에 등재되지 않아도 생모임이 확인이 되면 기본공제가 가능합니다. 배우자 사례별 내용을 확인하세요.

 

연말정산 배우자 요건

 

▼ 혼인신고만 한 배우자

결혼식은 안하고 혼인신고만 한 경우에도 배우자 공제가 가능합니다. 해당연도의 12월 31일까지 혼인신고한 경우 배우자 공제가 가능합니다.

 

▼ 혼인신고를 하지 않은 배우자

그렇다면, 혼인신고를 하지 않은 배우자는 어떻게 될까요? 사실혼 관계(실제 동거)에 있는 배우자는 법률상 배우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 연도 중 이혼한 배우자

연도 내인 12월31일 이전에 이혼을 한 배우자는 기본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 연도 중 사망한 배우자

연도 중에 사망한 배우자는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소득요건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 외국에 거주하는 배우자

외국인 거주자가 본국에 거주하는 배우자에 대한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본국에 거주하는 배우자의 연간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라면 기본공제를 받을수 있습니다. 당해 외국인 거주자의 배우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와 소득유무 및 소득금액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 학업위해 해외이주한 자녀, 배우자

학업을 위해 해외에 이주한 자녀와 배우자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학업 등을 위해 배우자와 자녀가 외국에 이주한 경우에도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인 배우자와 20세 이하의 직계비속에 대하여는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연말정산 자녀 세액공제 공제요건, 공제금액 등 완벽정리

 

연말정산 공제대상자 판정기준

 

▼ 공제대상자 판정기준

중복으로 연말정산 공제 신청시 공제대상자 판정기준입니다. 둘 이상의 근로자가 동일한 1인을 공제대상자로 신청한 경우입니다. 2 이상의 근로자가 공제대상자로 신청하였거나, 누구의 공제대상가족으로 할 것인지 알 수 없는 경우 아래 순서에 의해 판단합니다.

 

 

① 근로자의 공제대상 배우자 우선 ② 직전연도 기본공제를 받은 근로자 우선 ③ 당해연도 소득금액이 많은 근로자 우선 ④ 추가공제는 기본공제를 적용하는 근로자가 공제를 합니다. 참고하세요.

3. 배우자 추가공제

배우자의 기본공제는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150만원입니다. 하지만, 아래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추가로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적공제의 경우 경로우대 및 장애인 공제가 됩니다.

 

따라서, 배우자가 만 70세 이상인 경우 연 100만원 추가 공제를 합니다. 그리고 배우자가 소득세법시행령 제107조에 따른 장애인에 해당하는 경우 연 200만원 공제가 됩니다.

 

▼ 장애인의 범위

장애인의 범위

 

연말정산 인적공제인 배우자 기본공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댓글 남겨주세요.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633

공감클릭

연말정산에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