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배터리, 화장푸, 충전기, 노트븍, 물, 전자담배 등을 가지고 비행기를 탈 수 있을까요?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하는 경우 주의해야 할 것중 하나가 비행기 반입금지 물품입니다. 위험한 물건을 가지고 타는 경우 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공항에서도 항상 탑승 전 검사를 합니다. 비행기 반입금지 물품의 경우 자주 바뀌는 것은 아니지만, 헷갈리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비행기 탑승 시 반임금지 물품 및 항공기 내 반입금지 물품인지 여부를 검색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공기 반입금지 물품
항공기 안전운항 및 여객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비행기에 탑승하는 모든 승객이 휴대하는 물품 중 휴대 또는 탑재가 금지되는 품물을 말합니다. 위해물품은 원칙적으로 기내 반입을 금지합니다. 다만, 위해정도가 적은 물품은 위탁수하물로 탑재하도록 처리가 가능합니다. ▼ 공항 이용 꿀팁 1 (스마트폰, 태블릿 무료 충전 방법)
▼ 기내반입 제한물품 예시
가위, 칼, 송곳, 드리이버 등 무기로 사용가능한 물품은 기내반입이 금지됩니다.
▼ 폭발성 연속성이 높은 물품도 금지입니다. 단, 라이터는 1개만 소지 가능하며, 위탁수하물로는 불가합니다.
▼ 모형무기, 총포류, 도검류 등 위험물품도 반입할 수 없습니다.
▼ 국제선의 경우에는 추가로 금지되는 항목이 있습니다. 용기 당 100㎖ 이하의 액체류는 반입 가능합니다. 100㎖를 초과하는 용기는 액체류가 소량만 담겨있는 경우라도 반입하실 수 없습니다.
승객은 용기당 100㎖이하 액체류를 1ℓ이하의 투명한 플라스틱제 지퍼락(Zipper Lock) 봉투(사이즈 약20㎝×약20㎝)에 지퍼가 완전히 잠길 수 있어야 반입이 가능하며, 승객 1인당 지퍼락 봉투 1개로 제한됩니다.
2. 비행기 반입금지 물품 검색
국토부에서는 비행기 탈 때 반입가능한 물품인지 인터넷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하도록 항공기 내 반입금지물품 안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교통안전공단이 운영하는 항공보안 자율신고제도 홈페이지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비행기에 가지고 탈수 있는 물건이지 검색해 보세요. ▼ 인천공항 흡연실 21개소 위치는 어디에?
▼ 항공보안 365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 배터리로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 17가지 종류의 배터리가 검색이 됩니다. 이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면 휴대, 위탁 물품 여부와 반입 방법 등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많이 사용하는 보조 리튬이온배터리 일명 파워뱅크, 보조배터리 100wh 이하는 기내 휴대가 가능해 객실반입이 가능하며, 부치는 짐으로는 불가합니다.
▼ 맥가이버칼은 비행기 탑승 시 가지고 탈수 없습니다. 반드시 위탁수화물로 부쳐야 합니다.
▼ 전자담배, 가스라이터는 비행기에 가지고 탈수 있으며, 화물칸에 싣는 것을 불가능합니다.
서비스는 외국인도 이용할 수 있게 영어로도 제공이 됩니다. 비행기 타기 전 한번 검색해보세요. 즐거운 여행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