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금자리론은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분들에게 해당 주택을 담보로 주택저당증권을 발행해 10년 이상의 장기주택자금을 대출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모든 주택이 해당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보금자리론이 대출은 고정금리입니다. 대출받은 날부터 만기까지 안정적인 고정금리가 적용됩니다. 향후 금리 변동의 위험을 피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오늘은 보금자리론 신청대상, 대출금리, 중도상환수수료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1. 보금자리론 신청대상

▼ 주택수 기준

부부 또는 미혼인 경우 본인 기준으로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의 경우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구입용도(잔금용 또는 소유권이전등기 접수 후 3개월 이내 신청)에 한해 일시적 2주택 허용을 하며, 기존 주택은 대출받은 날로부터 2년 이내 처분하는 조건입니다.

 

 

주의할 것은 본인 또는 배우자(결혼예정자 및 세대분리된 배우자 포함)가 분양권, 입주권을 보유하고 있거나, 주택을 지분으로 보유한 경우에도 주택보유 수에 포함이 됩니다. 기존주택 또는 추가주택을 처분기한 내에 처분하지 않거나, 주택소유에 대한 확약내용이 사실과 다른 것으로 확인된 경우에는 기한이익이 상실됩니다.

 

보금자리론 신청대상

 

▼ 소득기준

소득의 경우는 연소득 7천만원 이하 (미혼이면 본인만, 기혼이면 부부합산) 이어야 합니다. 신혼가구는 맞벌이면 최대 8천5백만원 이하이며, 외벌이 신혼부부는 연소득 7천만원여야 합니다.

 

다자녀가구의 경우는 조금 더 소득기준이 높습니다. 미성년 자녀가 3명 이상인 경우에는 부부합산 연소득 최대 1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미성년 자녀 2명인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 최대 9천만원 이하 조건입니다. 미성년 자녀 1명인 경우에는 부부합산 연소득이 최대 8천만원 이하여야 가능합니다.

 

▼ 주택가격 조건

대출승인일 기준으로 주택가격평가금액이 6억원을 초과한 주택은 제외가 됩니다. 6억원 이하만 가능합니다.

2. 대출금리

보금자리론 대출은 고정금리 입니다. 대출 받은 날 금리로 고정이 됩니다. 대출 시기에 따라서 금리가 높을 수도 낮을 수도 있습니다. 고정금리이기 때문에 금리 상황을 잘 고려하여야 합니다. 금리가 높을 때 고정금리로 대출을 받는 다면 손해가 됩니다. 금리를 확인해 보세요.

 

금리를 확인하세요

 

 

▼ 우대금리

한부모가구, 장애인가구, 다문화가구, 다자녀가구는 각 항목별로 0.4%p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신혼가구는 0.2%p 금리우대가 가능합니다. 우대금리 중 2가지 선택할 수있으며, 최대 0.8%p를 한도로 중복적용이 가능합니다. 사회적 배려층 우대금리는 아래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가능합니다.

 

보금자리론 사회적 배려층 우대금리

 

또한, 안심주머니 앱에서 금리할인 쿠폰을 발급 받은 경우에는 0.02%p 적용됩니다. 보금자리론 신청인의 직계존비속(배우자 직계존비속 포함)이 전세(월세)자금보증 또는 주택연금을 이용하고 있을 경우에는 0.1%p 우대됩니다.

 

▼ 가산금리

투기지역인 경우에는 0.1%p 가산금리가 부과됩니다. 단, 녹색건축(예비)인증을 받은 경우 투기지역의 경우에는 면제가 됩니다. 기존주택을 보유 하고 있는 경우에는 처분기한(2년) 중 기존주택을 처분하지 않고 1년이 경과한 날부터 처분시까지 0.2%p 가산 금리 부과됩니다. 추가주택을 보유한 경우 검증기준일로부터 처분 시까지 0.2%p 가산금리 부과됩니다.

 

보금자리론 가산금리 부과

3. 대출기간 및 상환방식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입니다.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 분할상환, 체증식 분할상환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대출을 갚아나가면 됩니다.

 

보금자리론 대출기간

4.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최대 3억원입니다. 미성년 자녀가 3명인 가구의 경우 4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최대 LTV는 70%입니다. DTI, 대출구조, 인정소득에 의한 소득산정 등에 따라 LTV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대출한도

5. 조기상환 수수료

조기에 상환하는 경우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015년 3월 2일 이후 대출받은 경우에는 3년 이내에 상환하면 최대 1.2% 이내에서 조기상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보금자리론 중도상환 수수료

 

2012년 9월 24일에서 2015년 2월 27일 기간에 대출을 받은 경우에는 3년 이내에 상환하면 최대 1.5% 이내에서 조기상환 수수료 발생합니다.

 

2012년 9월 23일 이전에 대출을 받은 경우는 대출 받은 날로부터 1년까지 2%, 1∼3년까지 1.5%, 3∼5년까지 1% 적용, 5년 이후 면제입니다.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이후에는 보금자리론 등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432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