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3월 9일부터 마스크 5부제가 시행이 됩니다. 마스크 5부제란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는 요일을 지정하여 운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중복구매를 막고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합입니다. 마스크 구매 시 신분증과 구매이력 확인 후 판매하는 중복구매 확인 시스템을 가동해 1주일에 1인당 2매로 제한이 됩니다. 그리고, 보완대책으로 대리구매 범위가 확대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마스크 5부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스크 5부제

1. 마스크 5부제

출생연도의 마지막 자리 숫자가 1과 6이면 월요일, 2와 7이면 화요일, 3과 8이면 수요일, 4와 9이면 목요일, 5와 0이면 금요일에만 1인당 2매씩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1주일에 최대 2매 구매가 가능합니다. 주간에 구매하지 못한 분들은 토요일과 일요일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해당 주에 구매하지 못한 마스크는 다음주로 이월되지 않습니다. 즉, 해당 주에 2매를 못 사더라도 다음주에도 2매 밖에 살 수 없습니다. 4매를 구매할 수 없습니다. 주의할 점은 주민등록번호 끝자리가 아닙니다. 출생연도입니다.

 

 

마스크를 사러 갈 때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반드시 가지고 가야 합니다. 미성년 자녀의 마스크를 부모가 대신 사는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요일별 마스크 구매

 

미성년자가 직접 구매를 하는 경우는 본인의 학생증, 여권, 주민등록등본 등 본인 확인이 가능해야 합니다. 부모와 미성년자가 함께 갈 때는 부모의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을 제시하고 미성년자용 마스크를 살 수 있습니다. 장애인의 경우는 대리인인 장애인등록증을 지참할 경우 구매 가능합니다. 외국인 본인이 직접 건강보험증과 외국인 등록증을 함께 제시하여야 합니다.

 

 

미성년의 경우 부모 동반 시 부모 출생연도에 맞춰 구매 가능합니다. 미성년 출생연도 끝자리와 부모 출생연도 끝자리가 다른 경우 부모 출생연도로 같이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리구매의 경우도 대리구매 대상의 출생년도에 맞춰 살수 있습니다. 혼자 구매가 가능한 중고등학생들은 직접 본인 출생연도에 구매하면 됩니다.

 

마스크 구매 본인확인 방법

 

약국에서 3월 6일 금요일부터 1주일에 1인 2매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경과기간인 3월 6일부터 3월 8일에 한해 3인간 1인 2매 구입이 가능합니다. 구매자의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5부제 시행은 3월 9일부터 적용이 됩니다.

 

마스크 구매원칙별 시행 시기

 

우체국, 농협 하나로마트는 3월 6일부터 시행되며 1인 1매 구입 가능합니다. 약국이 없는 읍면 중심으로 판매를 합니다. 다만, 중복구매확인시스템으로 통합 이후에는 1인 2매 구입할 수 있습니다. 대형마트나 편의점에서는 구매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대리구매 범위 확대(2020.03.08)

대리구매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리구매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당초 계획에는 위 그림에서도 보듯이 미성년자도 부모와 동반을 해야만 구입할 수 있도록 했었습니다. 10세 이하 어린이, 80세 이상 어르신까지 확대가 되었습니다.

 

마스크 대리구매 대상 확대

 

▼ 대리구매 대상

대리구매 대상을 다시 정리하면, 2010년 포함 그 이후 출생한 어린이(10세 이하 어린이), 1940년 포함 이전 출생한 어르신(80세 이상 어르신), 그리고 장기요양급여 수급자, 장애인까지 대리구매가 가능합니다.

 

 

▼ 지참서류

대리구매자의 공인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복, 장기요양급여 수급자이 경우 장기요양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은 무료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 무인민원발급기 발급서류 이용시간, 본인확인, 수수료 알아보기

 

무인민원발급기 발급서류 이용시간, 본인확인, 수수료 알아보기

주민등록등본 등 민원서류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주민센터 등을 이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퇴근이후 또는 공휴일 등 주민센터가 운영하지 않거나, 멀리 있는 경우에는 주민센터까지 찾아가 발급 받기 어려울 수 있습..

0muwon.com

-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무료로 발급 받기 (작성방법 및 선청서 양식 등)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무료로 발급 받기 (작성방법 및 선청서 양식 등)

흔히 주민등록 등본, 주민등록 초본이라고 하는데요. 정식명칭은 주민등록표 등본, 주민등록표 초본입니다. 주민등록표 등본은 세대별로, 주민등록표 초본은 개인별로 작성이 되는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주민등록..

0muwon.com

 

▼ 대리구매 방식

주민등록부상 동거인이 대리구매 대상자의 5부제 요일에 마스크 구매가 가능합니다. 아이의 출생연도 끝자리에 해당되는 요일에 부모가 대리구매가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1981년생, 아이가 2010년 생인 경우, 아이 출생년도에 살수 있는 금요일에 부모가 대리구매 가능합니다. 아이와 출생연도 끝자리가 다른 경우, 주말에 한번에 구매하는게 편할 수 있습니다.

3. 휴일지킴이 약국

주중에 못사시는 분들은 주말에 구입을 하여야 합니다. 문제는 주말에는 문 연 약국을 찾는 것도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 이용할 수 있는게 휴일지킴이 약국입니다. 주말에 운영중인 약국 및 밤 늦게까지 운영하는 약국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정보가 틀릴 수 도 있으니, 방문 전에 꼭 전화 먼저 해보시기 바랍니다. <휴일지킴이 약국 찾기>

 

 

휴일지킴이 약국

3. 마스크 5부제 Q&A

마스크 5부제 시행 시 참고하세요.

 

출처=중앙일보

 

출처=KBS

 

마스크 생산 능력 수요 간 격차를 줄이기 위해 합리적이고 상호 배려하는 소비가 필요할 때입니다. 하루 빨리 마무리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건강에 유의하세요.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523

공감클릭

코로나19가 하루 빨리 끝나기를 바란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