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동인증서를 만들어 보세요.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신원을 확인할 때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인터넷에서는 이러한 것들로 신분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불편한 입니다. 그래서 인터넷에서 조금 더 쉽게 신원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 필요해졌습니다. 그렇게 나온것이 전자서명, 인증서 입니다.

 

이러한 전자서명, 인증서를 국가에서 지정한 인증기관이 발급하는데 이것이 바로 공동인증서입니다. 그래서 공동인증서를 통해 본인 확인을 할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가 필요한 곳은 많이 있습니다. 정부24에서 본인확인이 필요한 민원을 신청을 하는 경우에도 필요하며, 연말정산 등 국세청 홈택스에서 세금관련된 것을 조회할 때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은행 업무를 인터넷으로 처리해야 할때 꼭 필요합니다. 오늘은 다양하게 본인 인증할 때 필요한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동인증서

1. 공인인증기관

공인인증기관에는 한국정보인증(주), (주)코스콤, 금융결제원,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전자인증(주), 한국무역정보통신 등이 있습니다. 은행사이트 홈페이지 등에서도 공동인증서 발급 서비스를 해주고는 있습니다만, 은행에서 발급하는 공동인증서가 아니라 금융결제원의 공동인증서가 발급 됩니다. <▼금융결제원 전자인증센터>

 

 

금융결제원 공동인증센터

2. 공동인증서 종류

발급되는 공동인증서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종류마다 용도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보통 많이 사용되는 것은 무료로 발급되는 은행거래용 공동인증서입니다. 은행계좌를 이용할 때 사용이 됩니다. 그리고 금융투자용 공동인증서가 있습니다. 이것은 주식투자, 증권사 등 금융투자회사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인증서 종류

 

그리고 범용 공동인증서가 있습니다. 범용 공동인증서는 유료로 발급이 됩니다. 연간 4400원정도 합니다. 은행 계좌 및 금융투자회사 계좌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인증서도 동시에 다 사용하려는 분들은 범용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3. 공동인증서 발급 준비물

공동인증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신분증, 도장, 통장 등이 필요합니다. 인터넷 및 증권사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분들은 해당기관 홈페이지에서 공동인증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하려고 할때는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사용 중에 있어야 합니다.

 

4.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그러면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및 절차

 

신분증, 도장, 통장 등을 가지고 현재 거래중인 은행, 증권사, 우체국 등 공동인증 등록대행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인터넷 뱅킹 또는 사이버트레이딩 신청을 합니다.

 

대행기관에서 신분 확인 후 참조번호와 인가코드를 발급 받습니다. 그리고 방문한 대행기관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여 참조번호와 인가코드를 입력 후 인증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공동인증서를 PC디스크 또는 휴대용 메모리, USB 등에 설치하고 공동인증서가 필요할 때 마다 사용을 하면 됩니다. 보안사 PC에 저장하는 것은 권고하지 않습니다. 공용으로 사용하는 PC에는 저장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625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