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무원 7급 공직적격성평가(PSAT) 3탄으로 상황판단영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황판단영역은 공직적격성평가에서 가장 까다로운 영역입니다. 언어논리영역, 자료해석영과는 다르게 다양한 형태의 문제가 출제가 됩니다. 단순한 내용일치를 찾거나, 법조문을 분석하거나, 자료해석형 문제 등 다양한 문제 등이 나옵니다. 그래서, 특히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봐야 한다고 합니다. 예시 문제를 통해서 출제유형 등을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문제에 대한 정답은 맨 밑에 있습니다.
1번 문제
법조문을 보고 분석하는 문제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문제 유형입니다. 민법과 상황을 보고 옳은 것을 찾는 문제입니다. 법조문 해석문제이긴 하지만 꼭 법을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문제를 보고 옳은지 판단하면 됩니다.
2번 문제
퀴즈풀이, 분석 같은 문제입니다. 지문을 이해하는 것도 어렵네요. 조건 등을 잘 이해해야 풀이가 가능합니다.
수신차단을 한 사람은 1명이므로 A, B, E 중에서 1명이 수신차단을 하였습니다. C와 D는 수신차단을 하지 않았습니다. '나' 지점은 C와 D 사이입니다. '나'지점에서 정서쪽으로 2키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지진이 난 경우 지진문자를 받은 사람을 모두 찾는 문제입니다.
3번 문제
자료를 보고 계산을 하는 유형입니다. 계산유형에는 자료해석형과 수리퀴즈 등이 있습니다. 계산문제 등은 시간 안배를 잘해야 합니다. 문제를 푸는데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황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급제한 아들 1명 20마지기, 두 딸은 시집갈 때 10마지기씩 이미 분재가 되었습니다. 화회대상 마지기수는 100 입니다. 급제한 아들이 분재 받은 총 마지기 수는 20마지기와 화회대상분을 더하면 됩니다.
4번 문제
근거와 보기를 보고 옳은 것을 고르는 문제입니다. 논리퀴즈 같은 유형으로 보입니다. 주어진 조건을 보고 보기가 참인지 거짓인지 구별하면 됩니다.
정답은 ②, ④, ⑤, ② 입니다. 다른 기출문제 등도 많이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확실히 상황판단영역은 어렵다고 느껴집니다. 언어논리영역, 자료해석영역 문제도 한번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481
공감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