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가공무원 7급 공직적격성평가(PSAT) 3탄으로 상황판단영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황판단영역은 공직적격성평가에서 가장 까다로운 영역입니다. 언어논리영역, 자료해석영과는 다르게 다양한 형태의 문제가 출제가 됩니다. 단순한 내용일치를 찾거나, 법조문을 분석하거나, 자료해석형 문제 등 다양한 문제 등이 나옵니다. 그래서, 특히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봐야 한다고 합니다. 예시 문제를 통해서 출제유형 등을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문제에 대한 정답은 맨 밑에 있습니다.

 

PSAT 상황판단영역

1번 문제

법조문을 보고 분석하는 문제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문제 유형입니다. 민법과 상황을 보고 옳은 것을 찾는 문제입니다. 법조문 해석문제이긴 하지만 꼭 법을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문제를 보고 옳은지 판단하면 됩니다.

 

상황판단영역 법조문 해석

2번 문제

퀴즈풀이, 분석 같은 문제입니다. 지문을 이해하는 것도 어렵네요. 조건 등을 잘 이해해야 풀이가 가능합니다.

 

 

수신차단을 한 사람은 1명이므로 A, B, E 중에서 1명이 수신차단을 하였습니다. C와 D는 수신차단을 하지 않았습니다. '나' 지점은 C와 D 사이입니다. '나'지점에서 정서쪽으로 2키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지진이 난 경우 지진문자를 받은 사람을 모두 찾는 문제입니다.

 

상황판단유형

3번 문제

자료를 보고 계산을 하는 유형입니다. 계산유형에는 자료해석형과 수리퀴즈 등이 있습니다. 계산문제 등은 시간 안배를 잘해야 합니다. 문제를 푸는데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황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급제한 아들 1명 20마지기, 두 딸은 시집갈 때 10마지기씩 이미 분재가 되었습니다. 화회대상 마지기수는 100 입니다. 급제한 아들이 분재 받은 총 마지기 수는 20마지기와 화회대상분을 더하면 됩니다.

 

7급 PSAT 예시

4번 문제 

근거와 보기를 보고 옳은 것을 고르는 문제입니다. 논리퀴즈 같은 유형으로 보입니다. 주어진 조건을 보고 보기가 참인지 거짓인지 구별하면 됩니다.

 

7급 공무원 상황판단영역 문제

 

정답은 ②, ④, ⑤, ② 입니다. 다른 기출문제 등도 많이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상황판단영역 정답보기

 

확실히 상황판단영역은 어렵다고 느껴집니다. 언어논리영역, 자료해석영역 문제도 한번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481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