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21년 국가공무원 7급 시험부터 PSAT(공직적격성평가)가 도입이 됩니다. 기존에는 5급 공채에만 있었습니다. 7급 PSAT는 언어논리와 자료해석, 상황판단의 3개 영역별 25문항, 60분씩 총 75문항(180분) 입니다. 7급 공무원이 직무 수행 과정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소재와 자료를 바탕으로 지문과 자료를 구성해 기존 5급 공채 PSAT와 차이를 둘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언어논리영역에 대한 예시 문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7급 PSAT 언어논리영역

1번 문제

보도자료 작성원칙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보도자료를 수정하거나, 보완하고자 할 때 적절한 것을 찾는 문제입니다.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보도작성에 대한 예시를 통해 직무를 평가하는 문제입니다.

 

▼ 보도자료 작성원칙

 

 

1. 보도자료의 제목 및 부제는 전체 내용을 압축적으로 제시하는 내용을 담아야 한다.

2. 첫 단락인 ‘리드’에서 ‘누가, 언제, 무엇을, 어떻게, 왜’의 핵심정보를 제시해야 한다.

3. 제목과 부제에서 드러내고 있는 핵심 정보를 본문에서 빠짐없이 제시해야 한다.

4. 불필요한 잉여 정보를 포함하거나 동일 정보를 필요이상 반복해서는 안 된다.

5. 정보 전개에 필요한 표, 그래프, 그림 등을 적절하게 제공해야 한다.

 

보도자료 작성원칙

2번 문제

2번 문제는 민원 답변에 대한 문제입니다. 민원을 어떻게 답변해야 하는지 맞춰보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업무 중 민원처리는 매우 중요한 업무입니다.

 

PSAT 민원답변

3번 문제

3번은 운영규정 또는 조례의 일부를 개정하는 문제입니다.

 

 

운영규정, 설치 조례 등을 어떻게 개정하면 좋을지 찾는 문제입니다. 규정 및 조례를 잘 만들어야 합니다.

 

PSAT 규정 개정 등

4번 문제

4번은 언어논리에 관한 문제입니다. 전체 흐름과 맞지 않는 곳을 찾아 수정하는 문제입니다. 논리적인 문장은 매우 중요합니다.

 

PSAT 언어논리

 

PSAT 정답입니다. 확인해보세요. 1번 ⑤, 2번 ②, 3번 ②, 4번 ③ 입니다.

 

PSAT 정답

 

예시에서 보듯이 PSAT는 기존 지식형 시험과는 달리 실제 직무와 관련이 문제들입니다. 앞으로 시험 준비하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477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