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5월이 다가오고 있네요. 5월에는 기념일이 다른 달에 비해 많이 있습니다. 5월 1일 근로자의 날, 5월 5일 어린이날, 5월 8일 어버이날, 5월 15일 스승의날, 5월21일 부부의날, 성년의 날, 5월 22일 부처님오신날 등입니다. 모든 기념일 쉬는 것은 아니며, 이 중에서 5월 5일 어린이날과 5월 22일 부처님오신날만 휴일로 쉬게 됩니다. 그런데 5월 5일 어린이날이 토요일로 휴일이랑 겹치게 되네요. 그러면 휴일이 하루 줄어들게 되는 걸까요? 오늘은 어린이날 대체공휴일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어린이날 대체공휴일
1. 어린이날 대체공휴일
올해는 어린이날이 토요일과 겹쳐 대체공휴일이 지정이 됩니다. 다음 첫 번째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하기 때문에 바로 5월 7일 월요일이 대체공휴일이 됩니다. 따라서 5월 5일부터 5월 7일까지 3일간의 연휴가 됩니다. 그러면 왜 대체공휴일로 지정이 될까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대체공휴일 제도
모든 휴일이 공휴일과 겹친다고 대체공휴일로 지정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대체공휴일은 설날연휴, 추석연휴가 공휴일과 겹치거나, 어린이날이 토요일 또는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지정을 하게 됩니다. 어린이날의 경우는 토요일과 겹쳐도 대체공휴일이 지정되나, 설날이나 추석 연휴 3일 중 마지막 날이 토요일에 걸쳤을 경우(목~토 연휴)에는 대체휴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어린이날
<대체공휴일>
① 설날, 추석 연휴가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그 날 다음의 첫 번째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합니다.
② 어린이날이 토요일 또는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그 날 다음의 첫 번째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합니다. (어린이날 외의 토요일은 대체공휴일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3. 어버이날 임시공휴일
참고로 올해 5월 8일 어버이날이 임시공휴일 지정 논의가 있었지만,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이 되었습니다. 임시공휴일로 지정이 되면 어린이집이나 초등학교도 같이 쉬게 되어 출근을 하는 부모의 경우 어린이들을 돌보는데 지장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컸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법정공휴일은 모두 쉬지만 임시공휴일은 모두 쉬는 것이 아닙니다.
<임시공휴일>
원래는 공휴일이 아니지만, 국가에 중요한 이벤트가 발생했을 경우 정부가 지정하는 휴일을 말하며, 관공서가 아니면 반드시 쉬어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 회사들은 출근을 합니다.
어버이날
오늘은 5월 5일 어린의날의 대체공휴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연휴 보내시기 바랍니다. # 성년의 날 나이, 나도 해당될까? 그리고 선물의 의미는?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0muwon.com/1036
공감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