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우고기는 부위마다 고유의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부위별로 맛이 다 틀립니다.

영양과 용도를 고려해서 한우고기를 구매하면 더욱 맛있게 한우를 맛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한우 부위별 용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우 부위별 용도 총정리한우 부위별 용도 총정리

1. 소고기 부위(소분할 부위)

먼저 소고가 부위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크게 10부위, 작게는 39개 부위로 나눕니다.



①안심(안심살), ②등심(윗등심살, 꽃등심살, 아래등심살, 살치살), ③채끝(채끝살), ④목실(목심살), ⑤앞다리(꾸리살,  부채살, 앞다리살, 갈비덧살, 부채덮개살), ⑥우둔(우둔살, 홍두깨살), ⑦설도(보섭살, 설깃살, 설깃머리살, 도가니살, 삼각살), ⑧양지(양지머리, 차돌박이, 업진살, 업진안살, 치마양지, 치마살, 앞치마살), ⑨사태(앞사태, 뒷사태, 뭉치사태, 아롱사태, 상박살), ⑩갈비(본갈비, 꽃갈비, 참갈비, 갈비살, 마구리, 토시살, 안창살, 제비추리)로 소부위 나눌 수 있습니다.


소고기 부위소고기 부위

2. 구이가 맛있는 부위

구이가 맛있는 부위는 본갈비, 업진살, 살치살 순서입니다.


구이가 맛있는 부위구이가 맛있는 부위

3. 영양이 많은 부위

필수아미노산은 뭉치사태, 우둔살, 앞사태에 많이 있습니다. 여성과 어린이에 좋은 철과 아연은 각각 토시살과 치마살에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필수지방산은 참갈비, 차돌박이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영양이 많은 부위영양이 많은 부위

4. 열량이 낮은 부위

다이어트에 좋은 열량이 낮은 부위입니다. 뒷다리 안쪽 살인 홍두깨살의 열량이 100그램당 136㎉로 제일 낮습니다. 그다음은 앞사태와 뭉치사태로 137㎉입니다.


5. 명절에 많이 사용하는 부위

산적요리는 지방함량이 적고 부드러운 앞다리살과 우둔살로 하면 좋습니다. 꼬치는 고기 조직이 단단한 홍두깨살과 설깃살로 하면 맛이 있습니다. 찜용갈비는 본갈비나 꽃갈비보다는 조리 후 양이 줄어드는 참갈비 부위가 더 좋습니다. 탕은 감칠맛이 좋은 양지머리, 앞사태, 뒷사태로 요리를 하면 됩니다.


명절에 많이 사용하는 부위명절에 많이 사용하는 부위

6. 요리 용도별 부위

구이, 스테이크용은 안심, 등심, 채끝살을 이용합니다.

국거리, 불고기, 장조림용은 목심. 앞다리, 양지, 사태, 설도, 우둔살도 많이 사용을 합니다.


요리 용도별 부위요리 용도별 부위


여러분이 좋아하는 한우 부위는 어디인가요? 댓글로 서로 공유해보세요.


네이트에서도 공무원닷컴네이트에서도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194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