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암은 식습관, 금연, 금주, 운동 등 평소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예방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암 발생 인구의 1/3은 예방가능하고, 1/3은 조기지단만 되면 완치가 가능하며, 1/3의 환자도 적절한 치료를 하면 완화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암은 사전예방과 함께 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암의 원인 및 암 예방수칙 그리고 암 조기검진사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의 원인 및 예방수칙 등암의 원인 및 예방수칙 등

1. 주요 암의 일반적인 원인

아직 모든 암의 원인의 밝혀진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여러 역학연구를 통해 몇가지 위험요인들을 밝혀졌습니다. 국제암연구소 및 미국 국립암협회지에서 밝힌 암의 주요원인은 흡연, 만성감염, 음식, 유전, 음주 등입니다. 유전전 원인은 5%정도로 보기 때문에 생활습관 등을 통해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걸리는 위암, 폐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의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국내에서 많이 발생하는 암의 일반적인 원인국내에서 많이 발생하는 암의 일반적인 원인

2. 암 예방수칙

보건복지부와 국가암정보센터에는 2006년 부터 10가지 암 예방수칙을 만들어 암 예방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암 예방수칙 10계명암 예방수칙 10계명


하나, 담배를 피우지 말고, 남이 피우는 담배 연기도 피하기

둘, 채소와 과일을 충분하게 먹고, 다채로운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하기

셋, 음식을 짜지 않게 먹고, 탄 음식 먹지 않기

넷, 암 예방을 위해서 하루 한 두 잔의 소량 음주도 피하기

다섯, 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걷거나 운동하기

여섯,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 체중 유지하기

일곱, 예방접종 지침에 따라 B형 간염과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받기

여덟, 성 매개 감염병에 걸리지 않도록 안전한 성생활 하기

아홉, 발암성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작업장에서 안전 보건 수칙 지키기

열, 암 조기 검진 지침에 따라 검진을 빠짐없이 받기

3. 암 조기검진사업

우리나라에서 많이 발생하고 효과적인 조기검진 방법이 있는 5개 암종[각주:1]을 대상으로 국가 암 검진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① 위암은 만 40세 이상 남녀가 검진대상이며 검진주기는 2년입니다. ② 간암은 40세 이상 남녀로 간경변증이나 B형 간염바이러스 항원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 양성으로 확인된자가 검진대상이며 검진주기는 6개월입니다. ③ 대장암은 만 50세이상 남녀로 검진주기는 1년입니다. ④ 유방암은 만 40세 이상여성이 대상이며 검진주기는 2년입니다. ⑤ 자경경부암의 검진대상은 만 20세이상인 여성이며, 검진주기는 2년 입니다.


암 조기검진대상 및 검진주기암 조기검진대상 및 검진주기


그리고, 2018년 부터는 국가 대장암검진 비용을 전액 건강보험에서 부담을 합니다. 만 50세 이상 대장암검진 대상자는 무료로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무료 검진대상 및 검진기간

의료급여수급권자와 건강보험가입자 중 보험료부과기준 하위 50%이하인 분은 무료입니다. 올해 12월 31일까지 검진을 받으시면 됩니다.



▼ 검진절차

검진대상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연초에 "국가 암 검진표"가 발송이 됩니다.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정 검진기관에 "암 검진표"와 "신분증"을 지참 후 검진을 받으시면 됩니다. 사전에 예약을 하시고 가셔야 이용에 불편함이 없습니다.


암 조기검진 절차암 조기검진 절차


▼ 문의사항

대상자 선정 및 검진관련 문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 1577-1000 으로 전화해보시기 바랍니다. 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지 사이트에서 하시면 됩니다. ((hi.nhis.or.kr)


공무원닷컴을 검색해보세요공무원닷컴을 검색해보세요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192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1. 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본문으로]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