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무원 휴직이란 공무원이 재직중 일정한 사유로 직무에 종사할 수 없는 경우에 면직시키지 아니하고 일정기간 동안 신분을 유지하면서 직무에 종사하지 않고 질병치료, 법률상 의무이행, 능력개발을 위한 연수기회를 부여하는 등 공무원의 신분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휴직에는 질병휴직, 병역휴직, 육아휴직, 연수휴직, 유학휴직 등이 있습니다. 공무원의 수당은 종류도 많은데요, 휴직의 종류에 따라 일부 수당 등은 감액되거나 전부 지급이 되지 않습니다. 오늘은 공무원 휴직별 수당 지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직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휴직 시 감액되는 수당은?공무원 휴직 시 감액되는 수당은?

1. 질병휴직(공무상 질병 또는 부상 제외)

신체, 정신상의 장애로 장기요양을 요하는 질병휴직 시 수당의 지급입니다.



가. 대우공무원수당, 정근수당 가산금, 자녀학비보조수당, 가족수당, 가족수당 가산금, 주택수당

1) 1년 이하의 휴직기간 중에는 「수당액 × 0.3」을 감액합니다. 

2) 2년 이하의 휴직기간 중에는 「수당액 × 0.5」를 감액합니다.

3) 2014년 2월 7일 이전의 질병휴직 시에는 「수당액×0.3」을 감액합니다. 

나. 정근수당

정근수당은 1월과 7월에 2번 지급을 하게 됩니다. 휴직 1월에 대하여 수당액의 6분의 1을 감액하여 지급을 합니다.

공무원 질병 휴직 시 수당의 감액공무원 질병 휴직 시 수당의 감액

다. 특수지근무수당, 위험근무수당, 특수업무수당, 업무대행수당 및 군법무관수당

1) 월중에 휴직처분을 받거나 복직한 경우 해당 월의 수당액은 실제 근무일수에 따라 일할계산을 합니다.

2) 휴직으로 근무하지 않은 달은 지급하지 않습니다. 다만, 특수업무수당 중 교원 등에 대한 보전수당은 「수당액 × 0.3」을 감액하여 지급합니다. 

라. 시간외근무수당, 야간근무수당, 휴일근무수당 및 관리업무수당

1) 월중에 휴직처분을 받거나 복직한 경우 시간외근무수당, 야간근무수당 및 휴일근무수당은 실제 근무한 실적에 따라서 지급하고, 관리업무수당은 실제 근무일수에 따라서 일할계산하여 지급합니다. 

2) 휴직으로 근무하지 않은 달은 지급하지 않습니다. 

마. 정액급식비, 직급보조비

정액급식비 및 직급보조비는 지급하지 않습니다. 다만, 월중에 휴직처분을 받거나 복직한 경우 실제 근무한 일수에 따라 일할계산하여 지급을 합니다. 

바) 명절휴가비, 연가보상비

1) 명절휴가비는 지급기준일(설날, 추석날) 현재 휴직 중인 경우 지급하지 않습니다. 

2) 연가보상비는 휴직기간을 연가일수에서 공제한 후 지급합니다. 

2. 질병휴직(공무상 질병 또는 부상으로 인한 휴직)

공무로 인한 질병휴직의 경우 시간외근무수당, 야간근무수당 및 휴일근무수당을 제외한 수당 등을 전액 지급합니다. 초과근무수당은 실적에 따라 지급을 합니다.

질병 휴직 시 수당의 지급질병 휴직 시 수당의 지급

3. 병역휴직

「병역법」에 따른 병역복무를 필하기 위한 징집, 소집으로 인한 경우 수당 등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다만, 복직 후 정근수당 지급시 휴직기간에 대하여 별도의 감액을 하지 않습니다.


4. 행방불명

천재지변, 전시사변, 기타 사유로 생사 또는 소재가 불명으로 인한 휴직의 경우 수당 등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5. 고용휴직

국제기구, 외국기관, 국내외 대학, 국내외 연구기관 등에 임시로 채용되어 휴직한 경우 수당등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다만, 복직 후 정근수당 지급 시 휴직기간에 대하여 별도의 감액을 하지 않습니다.

공무원 고용 휴직 시 수당의 감액공무원 고용 휴직 시 수당의 감액

6. 유학휴직(해외유학 또는 1년 이상의 국외연수로 휴직한 경우)

가. 대우공무원수당, 정근수당 가산금, 자녀학비보조수당, 가족수당, 가족수당 가산금, 주택수당

1) 2년 이하의 휴직기간 중에는 「수당액 × 0.5」를 감액합니다.

2) 2년을 초과한 휴직기간 중에는 지급하지 않습니다.

3) 2014년 2월 7일 이전의 휴직 시에는 3년 이하의 휴직기간 동안 「수당액 × 0.5」를 감액합니다. 

나. 정근수당

휴직기간에 대하여 별도의 감액 없이 전액 지급을 합니다.

유학 휴직 시 공무원 수당의 감액유학 휴직 시 공무원 수당의 감액

다. 특수지근무수당, 위험근무수당, 특수업무수당, 업무대행수당 및 군법무관수당

1) 월중에 휴직처분을 받거나 복직한 경우 해당 월의 수당액은 실제 근무일수에 따라 일할계산을 합니다. 

2) 휴직으로 근무하지 않은 달은 지급하지 않습니다. 다만, 특수업무수당중 교원 등에 대한 보전수당은 「수당액 × 0.5」를 감액합니다. 

라. 시간외근무수당, 야간근무수당, 휴일근무수당 및 관리업무수당

1) 월중에 휴직처분을 받거나 복직한 경우 시간외근무수당, 야간근무수당 및 휴일근무수당은 실제 근무한 실적에 따라서 지급하고, 관리업무수당은 실제 근무일수에 따라서 일할 계산하여 지급합니다. 

2) 휴직으로 근무하지 않은 달은 지급하지 않습니다.



마. 정액급식비, 직급보조비

정액급식비 및 직급보조비는 지급하지 않습니다. 다만, 월중에 휴직처분을 받거나 복직한 경우 실제 근무한 일수에 따라 일할계산하여 지급합니다. 

바. 명절휴가비, 연가보상비

1) 명절휴가비는 지급기준일(설날, 추석날) 현재 휴직중인 경우 지급하지 않습니다. 

2) 연가보상비는 휴직기간을 연가일수에서 공제한 후 지급을 합니다.

7. 법정의무수행

기타 법률상 의무수행을 위해 직무를 이탈하게 되어 휴직한 경우 수당 등을 지급하지 아니않습니다. 다만, 복직 후 정근수당 지급시 휴직기간에 대하여 별도의 감액을 하지 않습니다.

8. 연수휴직

인사혁신처장이 지정하는 연구기관, 교육기관 등에 연수하게 되어 휴직한 경우 수당 등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해외동반휴직과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공무원 연수 휴직 시 수당의 감액공무원 연수 휴직 시 수당의 감액

9. 해외동반휴직

가사 또는 해외에서 근무, 유학 또는 연수하는 배우자를 동반하여 휴직한 경우 수당 등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10. 육아휴직

육아휴직한 경우 육아휴직수당을 지급하고, 기타 수당 등은 지급하지 않습니다. 다만, 복직 후 정근수당 지급시 휴직기간에 대하여 별도의 감액을 하지 않습니다.

공무원 육아 휴직 시 수당 지급공무원 육아 휴직 시 수당 지급

11. 휴직 시 수당의 지급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참고 1) 복직 후 정근수당 지급시 휴직기간에 대하여 별도의 감액을 하지 않습니다.

참고 2) 지급기준일(설날, 추석) 현재 휴직 중인 경우 지급하지 않습니다.

참고 3) (해당연도 연가일수*휴직기간(월)/12)로 산출된 일수를 연가일수에서 공제한 후 지급을 합니다.

참고 4) 휴가기간을 연가일수에서 공제한 후 지급. 단, 연가보상비 계산 시 부사관 또는 장교로 군입대한 경우 미근무기간(사병으로 군입대시 미근무기간은 제외기간 미산입)은 제외합니다.



▼ 공무원 휴직 시 봉급 및 수당

구분

휴직

질병
휴직

병역
휴직

행방
불명

고용
휴직

유학
휴직

법정
의무

연수
/동반

연봉제

1년이하 6할
1~2년이하 4할

X

X

X

4할
(2년이하)

X

X

호봉제

1년이하 7할
1~2년이하 5할

X

X

X

5할
(2년이하)

X

X

대우공무원수당

1년 이하 3할감
1~2년 이하 5월감

X

X

X

5할감
(2년이하)

X

X

정근수당

1월 1/6감

참고 1

X

참고 1

전액
지급

참고 1

X

정근수당 가산금

1년 이하 3할감
1~2년 이하 5월감

X

X

X

5할감
(2년이하)

X

X

가족수당

1년 이하 3할감
1~2년 이하 5월감

X

X

X

5할감
(2년이하)

X

X

가족수당 가산금

1년 이하 3할감
1~2년 이하 5월감

X

X

X

5할감
(2년이하)

X

X

자녀학비보조수당

1년 이하 3할감
1~2년 이하 5월감

X

X

X

5할감
(2년이하)

X

X

주택수당

1년 이하 3할감
1~2년 이하 5월감

X

X

X

5할감
(2년이하))

X

X

특수지근무수당

일할

X

X

X

일할

X

X

위험근무수당

일할

X

X

X

일할

X

X

특수업무수당

일할

X

X

X

일할

X

X

초과근무수당

실적

실적

실적

실적

실적

실적

실적

관리업무수당

일할

X

X

X

일할

X

X

정액급식비

일할

X

X

X

일할

X

X

명절휴가비

참고 2

X

X

X

참고 2

X

X

연가보상비

참고 3

참고 4

X

X

참고 3

X

X

직급보조비

일할

X

X

X

일할

X

X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0muwon.com/1082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커피 2018.06.17 02:59 신고

    연봉제 공무원의 경우에도 명절휴가비 등 수당에서 제외된다고 하신거 제외된 연봉월액의 60%인거죠?

    • Favicon of https://0muwon.com BlogIcon 무원 0muwon 신고">2018.06.20 14:33 신고

      연봉제 공무원에게는 명절휴가비를 수당으로 지급하지 않습니다. 연봉 구성항목에 명절휴가비의 연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 하이닉스 2019.02.07 18:04 신고

    지방직공무원인데 연가보상비를 지급하지 않습니다.
    임용되고 공익으로 2년 동안 복무하고 11월에 전역했는데.. 원래는 12일치의 연가보상비를 줘야하는데 2일치의 연가보상비만 줬습니다. 이거 문제 있는거 아닌가요?
    어떤 법령에도 안나와있다고 돈을 안주려고하는데 어떤 법령과 근거를 제시해야 알아들을까요?

    • Favicon of https://0muwon.com BlogIcon 무원 0muwon 신고">2019.02.07 20:00 신고

      연가보상비가 지급되는 연가보상일수와 연가일수는 차이가 있습니다. 연가일수는 재직기간에 따라 정해지지만, 연가보상일수는 근무제외기간을 합산하여 개월 수로 환산하여 계산을 합니다. 1년을 다 근무하지 못한 경우에는 연가보상일수가 적어 지게 됩니다. 그래서 연가일수는 12일이지만, 연가보상일수는 2일이 됩니다. 따라서, 연가보상비를 받지 않고 연가를 사용하는게 유리합니다. 신규자의 경우 많이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ㅜㅜ 아래글을 참고해 보세요.
      https://0muwon.com/1269
      https://0muwon.com/558

    • 하이닉스 신고">2019.02.07 22:07 신고

      이해를 잘 못 하신 것 같습니다..
      2016.07.01. 신규임용
      2016.11.01. 공익(군대 병역휴직 의무복무)
      2018.11.01. 전역(공익 병역휴직 후 복직)
      2018.11.01.~ 계속 근무 중


      0.7.01.~12.31.치의 연가보상비를 줘야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신규임용자의 군경력을 빗대서 말씀드린게 아닌, 임용 후 군대에 갔다왔을 때에 연가보상비를 여쭤보는겁니다..

    • Favicon of https://0muwon.com BlogIcon 무원 0muwon 신고">2019.02.09 12:06 신고

      07.01.~12.31.치의 연가보상비를 줘야한다는게 어떤 의미인지 모르겠습니다. 2018년 7월 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 6개월에 대하여 연가보상비가 지급되어야 한다는 질문인가요?

    • 하이닉스 신고">2019.02.10 22:10 신고

      음.. 제가 온나라 업무메뉴얼에서 지침을 좀 읽어봤는데 사병으로 근무한 기간은 연가보상비 산정의 제외기간에 포함하지 않는다.라고 되어있었기에 질문을 드리는겁니다. 공익으로 근무한 기간이 병역휴직 기간이고 그 기간이 근무의 연속 선상에 있어서 제외되지 않고 계속 실근무했다는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연가보상비가 지급되어야 마땅한 처사가 아닌가 생각되어서입니다.. 영무원님의 자세한 답변 듣고 싶습니다~

    • 하이닉스 신고">2019.02.10 22:13 신고

      01.01.~06.30. / 07.01.~12.31.에 걸쳐서
      총 2번 연가보상비를 주도록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상반기 때 연가보상비를 다 받으면 하반기에는 받을 수 없고..

      그런데 제가 11.01.전역했기 때문에 07.01.~12.31.에 총 연가 일수 12일이 포함되기 때문에 그 다음년도인 19.01.에 연가보상비가 들어왔어야 한다고 생각되기에.. 07.01.~12.31.에 산정된 연가보상비가 19년도 1월에 들어왔어야 한다 대충 그런 말씀을 드린건데 정확한 이해를 못 시켜드려 죄송합니다..

    • Favicon of https://0muwon.com BlogIcon 무원 0muwon 신고">2019.02.27 02:18 신고

      답변이 늦었습니다. 2018년까지 연가보상일수 계산은 「지방공무원 복무조례(표준안)」에 따라 산정된 연가일수, 공제일수 등으로 산정됩니다. 표준안에는 법령에 따른 의무수행으로 인한 휴직의 경우 연가일수에서 공제하지 않습니다. 또한, 지방공무원보수등의 업무지침을 보면 사병으로 군 입대시 입대후의 미근무기간과 복직시 군인으로 복무했던 기간은 연가보상일수 산정의 제외기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해당기관 지방공무원 복무조례에서 "법령에 따른 의무수행으로 인한 휴직" 공제 여부를 먼저 확인해보세요. 표준안과 동일하다면 연가일수를 공제하지 않아야 합니다.

      해당기관 복무조례에서 산정된 연가일수에서 사용일수를 제외한 미사용연가일수에 대해 연가보상비가 지급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2019년부터는 연가일수 공제의 근거법령을 지방자치단체 복무조례에서 「지방공무원 복무규정」으로 상향하였습니다. 개정된 지방공무원 복무규정에는 법령에 따른 의무수행으로 인한 휴직은 사실상 직무에 종사하지 않은 기간이 되어 연가일수 공제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