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차대번호(VIN Number)의 의미를 아시나요?


사람에게 주민등록번호가 있듯이, 자동차에게는 차대번호가 있습니다. 이 차대번호에는 각종 자동차의 정보가 들어있는데요. 오늘은 자동차 차대번호로 자동차의 숨은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중고차를 구입하는 분들은 차대번호만으로도 연식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알아두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동차 차대번호 알아보기자동차 차대번호 알아보기

1. 차대번호

차대번호는 차량의 식별번호입니다. 차대번호로 차량을 구별 할 수가 있습니다. 차량번호의 경우의 중간에 번호를 바꿀수 있지만, 차대번호는 바꿀 수 없습니다. 차대번호는 17자의 알파벳 글자와 아라비아 숫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차대번호는 어디에?

차대번호는 자동차등록증에서 확인이 가능하지만, 자동차에서도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마다 차대번호를 확인 할 수 있는 위치는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엔진룸의 차실과의 격벽 윗부분, 조수석 시트 아래, 뒷좌석 시트 위 또는 발판, 트렁크 내부 측면 또는 윗면 등 차종류마다 다릅니다. 자동차의 차대번호와 자동차등록증의 차대번호가 같아야 합니다. 차대번호가 다른 경우 다른 차입니다. 중고차 구입 시 반드시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차대번호 위치자동차 차대번호 위치

3. 차대번호 숨은 의미

위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차대번호는 17자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번째 자리는 제조국, 2번째 자리는 제조사, 3번째는 차량구분, 4~8번째는 차의 특성, 9번째는 보안코드, 10번째는 생산연도, 11번째는 생산공장, 12~17번째는 자동차생산번호입니다.


차대번호 숨은 의미 알기차대번호 숨은 의미 알기


▼ 제조국가

1번째 숫자가 1(또는)이면 미국, 2면 캐나다, 3이면 멕시코, J는 일본, K는 한국, S는 영국, W는 독일, Z는 이탈리아, M은 인도입니다. 


차대번호 제조국가차대번호 제조국가


▼ 제조사

2번째 숫자는 제조사입니다. V면 폭스바겐, A면 아우디, B면 BMW, D는 벤츠, L은 GM, M은 현대, N은 기아 입니다.


차대번호 제조사차대번호 제조사


▼ 차량구분

3번째는 차량구분입니다. 자동차 제조사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H는 승용차, J는 승합, F는 화물 등으로 구분합니다.


▼ 차의 특성

4~8번째는 차의 특성을 나타냅니다. 차량구분과 마찬가지로 자동차 제조사별로 다릅니다.



▼ 보안코드

자동차의 보안코드로 차대번호의 정확도를 확인하는 번호입니다. 숫자 1~9로 구성이 됩니다.


▼ 생산연도

1980년 A부터 시작해서 1년마다 알파벳이 Y까지 증가합니다. 그리고 숫자 1부터 9까지 증가합니다. A~Y, 1~9가 반복됩니다. 1980년은 A, 1981년은 B, 1983년식은 C입니다.  2000년이 Y, 2001년은 숫자 1입다. 그리고 2010년부터 다시 A부터 시작을 합니다. 30년마다 반복이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차대번호 생산연도차대번호 생산연도


▼ 생산공장

자동차 생산공장을 의미합니다. 같은 코드라 하더라도 자동차 회사마다 생산공장이 틀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현대차의 경우 A는 아산, C는 전주, U는 울산, M은 인도입니다. BMW는 A는 Munich, N은 South Africa, L은 Spantanburg 입니다.


차대번호 생산공장차대번호 생산공장


▼ 생산번호

5자리는 숫자로 구성된 자동차의 일련번호입니다. 앞에 12자리는 동일 국가, 동일 연도, 동일한 차종의 경우 같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련번호까지 똑같을 수는 없습니다. 자동차를 관리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숫자가 아닐까 합니다. 


요즘 중고차에 관심이 매우 많습니다. 중고차 살 때 차대번호롤 차량의 숨은 정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중고차정보도 공무원닷컴중고차정보도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212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