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겨울 내 먹을 김치를 담그는 김장의 계절입니다.

그런데 혹시 추운 겨울에 김장을 담그는 이유를 아시나요? 1년 내내 재배가 가능한 배추이지만, 11월에 수확하는 배추가 가장 맛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절임배추 등으로 김장을 많이 하기 때문에 예전처럼 김장 쓰레기가 많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김장을 하게 되면 평소보다는 쓰레기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김장쓰레기를 배출하는 방법이 따로 있는데요 오늘은 김장 쓰레기 버리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 아파트 등 김장쓰레기 버리는 방법주택, 아파트 등 김장쓰레기 버리는 방법

1. 김장쓰레기 버리는 방법

김장재료를 다듬는 과정에서 나오는 배춧잎, 채소 뿌리와 껍질과 같은 김장쓰레기는 음식물 쓰레기 입니다. 사료나 퇴비로 자원 재활용이 가능하므로 음식물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버리면 됩니다. 따라서, 김장쓰레기와 일반 쓰레기를 섞어 버리면 과태료가 부과가 됩니다. 양념이 묻거나 소금에 절인 경우만 음식물쓰레기로 처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버리는 방법

김장쓰레기를 버리는 방법은 지차체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곳은 음식물 쓰레기 봉투만 사용하여야 하는 곳도 있고, 어떤 지자체는 일반쓰레기 봉투에 "김장쓰레기 배출스티커"를 부착하여 버릴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전용수거기를 설치하여 수거를 하는 곳도 있습니다. 따라서, 김장쓰레기 처리에 사용 가능한 봉투의 종류와 크기, 방식, 배출 시기등을 해당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반드시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김장쓰레기 배출스티커김장쓰레기 배출스티커


▼ 배출기간

일반적으로 김장을 많이 담그는 1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기간에 배출이 가능합니다. 이것 역시 지자체마다 차아기 있을 수 있습니다.


김장 김치김장 김치


▼ 주택, 아파트, 음식점 등에서 처리

주택은 물기등을 제거하고 부피를 최소화 하여 음식물 쓰레기 전용봉투 또는 일반쓰레기 봉투에 김장쓰레기 배출스티커를 부착하여 버립니다. 

아파트 등 공동주택은 공동수거용기 등을 이용하여 배출합니다. 공동수거용기가 없는 아파트의 경우는 주택과 같은 방법으로 처리합니다.

일반음식점 등은 음식물쓰레기 수거용기에 납부필증(수거업체와 월간 배출량에 따라 계약)을 부착하여 배출을 하면 됩니다.


맛있는 김치 담그시고 쓰레기도 잘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261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