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전, 휴전, 정전 그리고 평화협의 의미를 아시나요?
정전, 휴전, 종전, 평화협정이라는 말을 방송이나 뉴스 등을 통해서 한번씩은 들어보셨을겁니다. 하지만 의미를 정확히 구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특히, 휴전과 정전, 종전과 평화협정의 차이는 헷갈립니다. 오늘은 평화협정, 종전, 휴전, 정전의 뜻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전, 휴전, 종전, 평화협정의 의미
1. 정전, 휴전
▼ 정전
전투행위가 정지된 상태를 말합니다. 협정 등을 통해 일정기간 동안, 일부 지역만 전투를 중지하는 정전을 할 수도 있습니다.
▼ 휴전
휴전이란 전투 중이 나라들이 협상을 통해 전투행위는 잠시 쉬고 있으나 전쟁은 계속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전투를 하고 있는 모든 지역에서 전투행위를 쉬게 되며, 언제든지 선전포고 없이 전쟁이 가능합니다.
종전과 휴전의 의미
▼ 우리나라는?
우리나라는 1953년 7월 27일 UN과 북한, 중국이 한국전쟁의 중지를 합의하여 "정전협정"을 맺었고 현재 "휴전" 상태입니다. 정전과 휴전을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어 대한민국이 "정전" 상태인지, "휴전" 상태인지 여러논란도 있었습니다.
2. 종전, 평화협정
▼ 종전
종전은 전쟁이 완전히 끝남을 의미합니다. 전쟁 국가간에 평화조약을 체결하고 종전선언을 합니다. 종전선언은 전쟁을 완전히 끝낸다는 상징적인 행위입니다.
▼ 평화협정
평화협정은 종전개념을 포함한 법적, 제도적 합의문서입니다. 단순히 의사표명이 아닌 전쟁 국가간에 평화에 합의하는 문서를 만드는 것입니다. 종전선언 이후 평화협정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시 참여하는 국가도 다를 수 있습니다.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의 의미
정전과 휴전, 종전과 평화협정 의미도 중요하지만 결국 중요한건 "진짜 평화"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오늘도 평화로운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213
공감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