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얼마 전 이사로 인하여 전입신고를 한 경우 투표를 어디서 해야할 지 헷갈릴수 있습니다. 전입신고한 새로운 주소지의 투표소에서 해야하는지 아니면 전입신고 전 주소조의 투표소에서 투표를 해야하는지 말이죠. 오늘은 전입신고에 따른 선거일 투표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입신고에 따른 선거투표장소
전입신고에 따른 선거투표장소

1.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우선 415 제21대 국회위원 선거일정입니다. 선거일명부 작성 기준일로 투표장소가 정해집니다.

 

가. 선거인명부 작성 기준일 : 2020. 3. 24.(화)

나. 선 거 일  :  2020. 4. 15.(수)

다. 투표시간 : 오전 6시 ~ 오후 6시

라. 선 거 권  : 선거일 현재 만 18세 이상의 국민 (2002. 4. 16. 이전 출생자) 부터 투표할 수 있습니다. 만 나이 계산하는 법을 참고하세요. - 만 나이 계산기, 만 나이 계산하는 방법 알아보기

 

 

투표하러 가기

2. 전입신고 후 투표는 어디서?

전입신고 후 선거일 투표장소는 선거인명부 작성기준일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번 선거의 선거인명부 작성일기준은 3월 24일이며, 이 기준일 다음날부터 새로운 주소지로 전입신고한 경우 선거일 투표소는 이전 주민등록지에 있는 투표소에서 합니다. 명부가 작성된 후 전입신고가 되었기 때문에 이전 주소지에서 투표를 하게됩니다. 정리하면,

 

전입신고 선거투표소 안내

 

 

가. 3월 24일 이전 전입신고를 한 경우에는 전입신고한 새로운 주소지의 투표소에서

나. 3월 25일 이후 전입신고를 한 경우에는 전입신고 전 과거 주소지의 투표소에서

 

다만, 사전투표를 할수 있으므로 3월 25일 후 이사한 경우라도 전 주거지의 투표소까지 갈 필요 없이 사전투표 기간(4월 10일~ 11일)에 가까운 사전투표소에서 편리하게 투표할 수 있습니다.

 

사전투표기간

3. 사전투표 안내

그러면 사전투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사전투표는 별도의 신고 없이 전국 어디서나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사전투표 일정 및 투표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 사전투표기간 : 2020년 4월 10일 ~ 11일

나. 사전투표시간 : 오전 6시 ~ 오후 6시

다. 사전투표장소 : 전국에 설치된 사전투표소 - 사전투표 절차 및 가까운 사전투표소 찾는 방법

 

 

라. 사전투표 준비물 :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공무원증, 국가유공자증, 장애인복지카드, 외국인등록증, 자격증, 학생증 등)

 

마. 사전투표방법

1) 관내선거인이라면? (해당 자치구·시·군의원지역선거구 내에 주소를 둔 유권자) 

① 신분증 제시 및 본인확인

② 투표용지 수령

③ 기표소에 비치된 용구로 기표

④ 투표함에 투표지를 넣고 퇴장. 끝.

 

투표하러 가요

 

2) 관외선거인이라면? (해당 자치구·시·군의원지역선거구 밖에 주소를 둔 유권자)

① 신분증 제시 및 본인확인

② 투표용지와 주소라벨이 부착된 회송용봉투 수령

③ 기표소에 비치된 용구로 기표 후, 회송용 봉투에 넣어 봉함

④ 투표함에 회송용 봉투를 넣고 퇴장. 끝.

 

신분증을 사진촬영하거나 화면을 캡쳐하여 저장된 이미지 등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꼭 본인 신분증을 챙기고 투표하러 가기시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049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