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전기는 우리 생활에서 꼭 필요한 에너지입니다. 현대생활에서는 더욱 더 중요한 자원입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모든 전자제품을 이용하려면 전기는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스마트폰을 충전하거나, 전기차를 타거나 모든 분야에서 전기 없이는 생활을 할 수가 없습니다.

 

최근 전기요금과 관련된 뉴스 등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전력공사는 전기요금의 핵심요소인 2분기 연료비 조정단가를 동결을 했습니다. 다만 기준연료비와 기후환경요금이 인상되어 2022년 4월부터 전기요금이 kWh당 6.9원 올랐습니다.

 

6.9원이 인상되면 월평균 307kWh를 사용하는 4인 가구의 경우 전기요금 부담이 한달에 약 2120원(부가세 및 전력기반기금 제외) 늘어난다고 합니다.

 

전기요금
전기요금

 

선풍기, 에어컨 등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여름, 열대야에는 특히 전기요금을 신경쓰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오늘은 전기요금 조회 방법전기요금 계산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요금 인상추이

전기요금이 항상 오르는 것만은 아닙니다. 내리는 경우도 있고 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비자 물가와 전기요금을 비교한 표를 참고해보세요. 소비자 물가 상승에 비해서는 크게 오른거 같지는 않습니다.

전기요금 인상추이
전기요금 인상추이

전기요금 산정기준

전기요금은 기본요금과 전력량요금으로 구성됩니다.

기본요금과 전력량요금의 합계에 전력산업기반기금과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청구금액이 결정됩니다. 기본요금 및 전력량요금 단가는 전기공급방식, 계약종별에 따라 다르게 산정이 됩니다.

 

다만, 최대수요전력계를 설치한 경우에는 검침 당월을 포함한 직전 12개월중 12월분, 1월분, 2월분, 7월분, 8월분, 9월분 및 당월분의 최대수요전력 중 가장 큰 최대수요전력을 요금적용전력으로 하여 기본요금을 산정합니다.

전기요금 산정기준
전기요금 산정기준

전기요금 조회하기

우리집 전기요금을 미리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지점 >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를 클릭합니다.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

일반주택과 공동주택 모두 조회가 가능합니다. 고객번호와 동, 호수를 입력 후 조회하면 우리집 전기요금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 미리보기
전기요금 미리보기

전기요금 계산기

  1. 계약종별로 전기요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2. 지원하는 계약종별에는 주택용, 일반용, 교육용, 산업용, 농사용, 심야전력 등이 있습니다.
  3. 전기요금 청구액 계산방법을 확인하세요.

전기요금 계산기
전기요금 계산기

 

계약종별을 선택하고 사용기간, 사용량 등을 입력하면 요금계산이 됩니다. 전기요금과 상세계산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택용전력은 사용량에 따라 기본요금은 3단계, 전력량요금은 3단계로 구분하여 누진율을 적용합니다. 주택용전력을 제외한 모든 계약종별의 기본요금 적용은 계약전력을 기준으로 하므로 계약전력은 요금계산의 기준이 되는 요금적용전력이 됩니다.

 

전기요금 계산
전기요금 계산

 

전기요금은 검침일에 따라 일할계산되므로 사용량은 동일하여도 고객별 청구금액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812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