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과거에는 재학증명서를 발급 받으려면, 직접 학교를 찾아가야 했습니다. 무인발급기에서 발급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무인발급기에서 발급이 되었는데, 왜 직접 학교까지 가야만 발급이 가능했는지 지금 생각해보면 이해가 가질 않네요. 최근에는 온라인으로 어디서나 재학증명서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해졌기에 이런 불편은 사라졌습니다. 오늘은 재학증명서 인터네 발급 신청방법 및 수수료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학증명서 인터넷신청

1. 재학증명서

대학교  재학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재학증명서는 국가기술자격증 기사시험, 산업기사 시험 등에서 응시자격을 증명하거나 편입학, 대학원 입학 시에 필요한 경우 제출을 하는 용도로도 많이 사용이 됩니다. 그리고 국가장학금을 신청할 때에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시에도 필요한 서류 중 하나입니다. <정부24 바로가기>

 

2. 재학증명서 인터넷 신청방법

재학증명서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연말정산기간에는 간소화페이지에서 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재학증명서 신청서는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가까운 행정기관 등에 방문하여 수령합니다. 방문 시 수수료는 현금으로 결제하면 됩니다.

 

▼ 정부24 홈페이지 통합검색 창에서 "재학증명서"를 검색합니다.

 

재학증명서 검색

 

▼ 재학증명서와 관련된 신청서비스가 6건 검색이 됩니다. 그 중 2번째에 있는 재학증명서에서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이므로 공인인증서 등을 이용해 본인 인증을 합니다.

 

재학증명서 신청서비스

 

 

▼ 대학(교) 정보를 입력합니다. 대학교, 대학원을 선택합니다. 학교검색 후 전공학과를 입력합니다.

 

대학교 정보 입력

 

▼ 발급부수를 선택합니다. 국문 재학증명서, 영문 재학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부수를 선택하면 증명수수료와 방급수수료가 자동으로 나옵니다.

 

발급부수 선택

 

▼ 방문 수령기관을 선택해 주세요. 수령기관을 검색하여 재학증명서를 받을 곳을 선택하세요.

 

방문수령기관 선택

 

▼ 기관은 ~청, ~동주민세터를 제외한 명칭만 입력하면 됩니다. 분당구청에서 수령할 경우에는 분당을 입력하고, 혜화동주민센터에서 수령하는 경우는 혜화를 입력하면 됩니다.

 

수령기관 검색

3. 재학증명서 수수료

보통 증명수수료는 1통당 1000원, 발급수수료는 1통당 300원입니다. 학교마다 수수료가 다릅니다. 국립학교 각종 증명수수료 규칙이 개정되어 2018년 3월 1일부터 교육부 소관 국립학교에서 발급하는 제증명서 13종이 무료로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재학증명서의 경우 발급수수료 및 증명수수료 모두 0원입니다. 무료로 발급이 됩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498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