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래된 자동차를 끌고 다니다 보니, 최근에 고장나는 경우가 많이 있어 수리를 자주 받고 있습니다. 차를 바꾸고 싶지만 여력이 없어서 꾸준히 정비하면서 타고 있습니다. 그래야 더 오래 탈 수 있겠죠.

 

그런데 운전을 하다보면, 자동차 경고등 표시가 나오는데 어떤 의미인지 몰라 바로 조치를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조치를 취해야하는 위험한 상황인지, 아니면 시간을 조금 더 두어도 상관없는 상황인지 몰라 애를 태우는 경우가 있네요.

 

며칠 전에도 아래와 같은 경고등이 떳습니다. 노란색의 주유구 경고등과 엔진 처럼 생긴 경고등입니다. 주유구 모양 경고등은 아시다시피 연료가 부족하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엔진 모양의 경고등은 어떤 의미인지 몰랐습니다. 알아보니 엔진오일 등과 같이 엔진과 관련된 경고라고 하네요. 자동차의 경고등 종류는 생각 보다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경고등 종류 및 의미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도로 하겠습니다.

 

엔진 경고등

1. 자동차 경고등 종류

자동차 경고등 중 중요한 것들 위주로 알아봅니다. 대략 64가지나 있나 봅니다. 너무 많아서 놀랐습니다. 해당 자료는 내차를 관리하는 방법 100가지에 나온것입니다. 1번부터 64번까지 보기 좋게 자동차 경고등 이미지가 있습니다. 차를 오랫동안 운전했지만 1/3도 몰랐던거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떠한가요?

 

 

자동차 경고등 종류

2. 자동차 경고등 의미

1번은 전면 안개등 표시입니다. 계기판에 표시가 되어 있다면 전면 안개등이 켜져 있다는 의미입니다. 안개가 있는 경우 안개등을 작동시키는게 안전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2번은 파워 스티어링 경고등입니니다. 아마 자주 볼 없는 경고등 일겁니다. 핸들 조작에 이상이 있다는 뜻이므로 해당 경고등이 나타난다면 하루빨리 정비소에 가서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3번은 후면 안개등입니다. 전면 안개등과는 색이 다르고 불빛의 방향이 오른쪽으로 후면을 뜻합니다.

 

4번은 워셔액 부족 경고등입니다. 이건 자주 보실 수도 있습니다. 워셔액을 보충하면 바로 사라집니다.

 

5번은 브레이크 패드 경고등입니다. 이 경고등은 없는 차량도 있어 경고 표시가 안 뜬다고 패드를 교체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센서가 없는 차량은 스스로 확인해보야 합니다.

 

11번은 예열 플러스, 디젤 예열 경고입니다. 돼지꼬리 모양처럼 생겼습니다. SUV등 디젤 차량의 경우는 이 돼지꼬리 모양의 디젤 예열 경고창이 사라진 후 시동을 거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스마트 키를 이용해 버튼으로 시동을 걸다보니 예열 경고등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에서 시동을 많이 거는 경우가 있습니다.

 

 

버튼 시동도 예열을 할 수가 있습니다. 먼저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상태에서 시동 버튼을 한번 누릅니다. 그 다음 한번 더 누르면 예열 경고등이 나타납니다. 예열 경고등이 사라지면 브레이크를 밟고 버튼 시동을 한번 더 눌러 시동을 겁니다. 그러면 디젤 예열 확인 후 시동을 걸 수가 있습니다.

 

21번은 타이어 압력 부족 경고등입니다. 타이어의 압력이 저압이 되면 들어옵니다. 겨울철에 온도가 많이 내려가면 평소보다 압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고등이 뜨면 타이어에 바람을 보충해서 압력을 높혀주세요.

 

타이어 압력 경고등

 

32번은 배터리 경고등입니다. 시동을 걸때 잠깐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하는데요. 생긴거와는 달리 배터리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자동차에 전기를 발생시켜 배터리를 적정한 전압으로 충전하는 알터네이터 경고일 가능성이 더 많습니다.배터리가 부족한 경우에는 해당 경고등이 깜빡이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날씨가 추운 겨울철에는 배터리가 방전이 되어 쉽게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 보게 됩니다. 배터리 부족한 경우 경고등이 뜬다면 더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그러면 미리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을테니 말입니다.

 

51번은 문 열림 경고등입니다. 차량이 문이 열려 있으면 들어옵니다. 문 열림 경고등이 켜져있다면 반드시 문 개폐여부를 확인해 보세요. 특히 아이들 또는 어르신들이 이 뒷 자리에 타는 경우 문을 제대로 닫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발하기전 꼭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57번 주전자 모양의 경고등입니다. 이것은 유압부족을 알려주는 경고등입니다. 엔진오일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가까운 정비소에 가서 오일을 보충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경고등 의미

 

자동차 경고등의 종류와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설명하지 않은 다른 경고등은 위 내용을 참고하세요. 자동차를 운전하는 분들은 꼭 알아두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기회에 많은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639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