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동차세는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모든 국민에게 부과가 되는 지방세입니다. 자동차세는 1월에 미리 납부하는 경우 10%를 할인 받을 수 있고, 1/4의 금액으로 분할하여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은 1월, 3월, 6월 9월에 가능하며, 자동차세 연세액 신고 후 바로 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분납도 가능합니다. 분납을 희망하는 경우 2분기, 4분기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자세를 할인 받을 수 있는 연납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

1. 자동차세 연납

자동차세 연납 신청이 가능한 기간은 총 4번입니다. 1월에 연납신청 후 납부하면 자동차세의 10%할인 혜택을 주며, 3월에는 7.5%, 6월에는 5%, 9월에는 2.5% 할인이 됩니다. 정기분 6월과 9월에 납부하는 거보다 미리 납부를 하면 좋습니다. 특히 1월에 납부하는 경우에는 10%할인 혜택이 있기 때문에 연납하려는분들은 1월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새는 신용카드 무이자 및 캐쉬백 혜택 등도 있어 잘 활용하면 10%이상 할인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연납 신청을 한번 한 경우에는 다음연도에도 자동으로 10% 할인된 연납고지서가 1월 중에 집으로 옵니다. 다만 한번 연납 납부기한에 납부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연납신청이 취소되기에 다음에 다시 신청을 해야합니다. 미리 세금을 납부하더라도 자동차를 팔거나 폐차하는 경우 일수를 계산해서 환급이 되므로 세금을 더 납부하는 일은 걱정안해도 됩니다.

 

▼ 연납 신청기간

자동차세 연납은 1월은 1월 16일부터 1월 31일까지, 3월은 3월 16일부터 3월 31일까지, 6월은 6월 16일부터 6월 30일까지, 9월은 9월 16일부터 9월 30일까지만 가능합니다. 이 기간이 지나면 신청 및 납부가 불가능하니 반드시 기간 안에 해야합니다.

2. 자동차세 분납

2분기, 4분기 분납도 가능합니다. 2분기에 분납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3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4분기에 분납하는 경우에는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1월은 자동차세 연납신청의 달

3. 주의사항

연납 신고 후 인터넷 납부를 통해서 즉시 납부가 가능합니다. 다만 고지서를 우편으로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납부기한 마감 5일 전까지 신고 후 신고 관할지로 전화하셔야 합니다. 자동차세 연납은 신청에 의해서만 되며, 자동이체는 불가합니다. 매년 6월에 신고하시는 분 중 연세액 총액이 10만 원 미만일 경우는 정기분으로 이미 부과되었는지 확인 후 없는 경우에만 신고하면 됩니다. 이중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4. 자동차세 연납신청하는 법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택스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처럼 자동차세 연납신청의 경우도 간소화 페이지를 운영합니다. 매년 1월 16일부터 1월 31일까지는 자동차세 및 환경개선부담금 연납을 위해 간소화 화면을 제공 중에 있습니다. <위택스 바로가기>

 

자동차세 연납 간소화 화면

 

▼ 간소화 화면이 아닌 경우 "부가서비스>자동차세연납신청" 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

 

▼ 자동차세 연납신청 화면이 나옵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은 비회원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디지털원패스 아이디를 통한 로그인은 개인만 가능합니다. 신청가능시간은 31일 20시까지이며, 납부가능시간은 23:30분까지입니다.

 

연납신청화면

 

▼ 비회원으로 신청할 때 화면입니다. 신고자 인적사항을 작성합니다. 개인,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을 입력합니다. 핸드폰 또는 전화번호는 하나만 입력해도 됩니다.

 

비회원 자동차세 연납신청

 

▼ 차량정보를 입력합니다. 2분기 분납희망, 4분기 분납희망은 해당 지자체로 문의하면 됩니다. 그리고 서울지역 납세자의 연납신청은 서울시 이택스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서울시 위택스 바로가기>

 

 

차량정보 입력

 

▼ 서비스 안내, 자동차세연세액 신고방법,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은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지방세를 신용카드로 납부 후에는 신용카드 승인취소가 불가합니다.

 

자동차세연세액 신고방법

 

▼ 이미 연납신청이 된 경우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신청내역 확인 후 납부하시며 됩니다.

 

이미 연납신청이 완료된 경우

 

연납신청 및 분납신청 후 자동차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불이익은 전혀 없습니다. 정기분에 자동차세를 납부하면 됩니다. 손해볼거 없으니 선납신청 및 분납신청은 꼭 하시기를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499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