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성격과 태도, 회사에 대한 지원동기와 직무역량 등의 정보를 얻기 위해 활용하는 서류입니다. 지원하는 분야의 직무를 분석하여 업무에 맞는 지식, 역량,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이력서와 함께 지원자의 첫인상입니다. 나의 능력과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하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성장과정, 성격, 직무수행 경험, 지원동기, 포부 등 좋은 자기소개서(자소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소서 작성 전 체크사항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짧게 소개한 글을 통해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에 적합한 역량과 확고한 입사의지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야 합니다. 따라서 직무에 관련된 경험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최대한 보여주고, 입사 후 성과를 낼 수 있는 인재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줄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전 꼭 먼저 체크해 보세요. - 이력서 쓰는 법, 작성요령 알아보기

 

 

2. 잘 쓴 자기소개서의 특징

글쓰기 실력보다는 콘텐츠가 더 중요합니다. 진정성 있는 경험담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합니다. 남들과는 다른 자신만으 의 포인트로 어필을 하여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 합니다.

질문의도에 맞게 작성을 하며, 읽기 쉽게 구조화하여 한눈에 보기 쉽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맞춤법에 어긋나는 표현이나 반복적인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3. 스토리텔링 기법 자기소개서 작성

자기소개서 작성 시 가장 중요한 것은 경험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경험을 통해 자신의 역할과 노력, 어떤 결과를 이끌어 냈는지 등 업무 역량이 돋보이도록 작성을 하여 인사담당자의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합니다.

 

4. 자기소개서 구성

눈에 띄는 자기소개서 구성입니다. 사전조사와 이해를 통해 이 회사에 지원한 이류를 설득력 있게 작성을 합니다. 채용전형의, 다음 단계를 위한 과정으로 직접보고 싶다는 호기심을 유발하게 작성합니다. 장황한 설명보다는 핵심이 담긴 결과물 위주의 내용으로 구성을 합니다.

 

5.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및 성격 장단점 작성

▼ 성장과정

 

 

성장과정은 직무에 적합한 성격과 가치관을 지니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성장 스토리를 의미 없이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유년시절 에피소드를 활용하여 현재 어필하고 싶은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회사가 선호하는 인재상과 부합하는 자신의 가치관과 특성을 중심으로 작성을 합니다. 지원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까지의 노력을 잘 보여줄 수 있는 실제사례와 느낀점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 성격 장점, 단점 작성

성격의 장점, 단점에 대한 질문은 개인적 성향뿐만 아니라 입사한 후에 조직에 잘 융화될 수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6. 직무수행 경험, 경력과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 작성

▼ 경험 및 경력 작성

경험 또는 경력사항으로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지 조직생활을 어떻게 할 것인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원하는 직무와 조직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경험 및 경력을 중심으로 작성합니다. 최근 경험 1~2가지 정도를 선택하여 자신의 역량을 나타낼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지원동기 작성

지원동기는 회사와 직무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가 있는지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본인이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고, 어떤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지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입사 후 포부 작성

지원하는 회사, 산업,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성장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지원 직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포부를 작성합니다. 실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을 통해 설득력을 높입니다.

 

7. 자기소개서 최종점검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최종점검 합니다. 분량, 미준수, 오탈자, 맞춤법 오류등을 확인합니다. 부정적인 내용은 없는지, 자기 미화나 과장된 내용은 없는지 등을 점검합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566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