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제도를 아시나요?

 

임신 출산 진료비는 출산 전, 출산 후 산모와 영아의 건강관리 등에 소요되는 진료비 부담을 경감시켜 출산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임신 출산 등을 위해 병원비를 지원해 드리니 마음 편히 진료 받으시고 건강한 아이 낳으세요.

 

그러면, 임신 출산 진료비를 받을 수 있는 대상 및 지원금액 어떻게 될까요? 오늘은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대상, 지원금액, 신청방법, 사용기간, 신청서 양식, 임신 출산 진료비 사용이 가능한 의료기관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출산 진료비

1. 지원대상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대상은 의료급여 수급자 중 임신 중이거나 출산한 수급권자 및 출생일로부터 1년 이내의 영아입니다. 2019년 7월 1일부터는 자궁외 임신도 포함이 됩니다. 자궁외 임신의 판단은 의사 소견서로 갈음을 합니다.

 

수급자는 임신 출산을 증명할 수 있는 사실증명서와 의료급여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서 등의 서류를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등에 제출을 하면 됩니다. 사실증명서 대신 의사소견서도 가능하나, 이 경우는 발생한 지 1주일 이내만 인정이 됩니다.

 

임신확인서 발급 방법 및 비용 등은 바로 아래 내용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임신확인서, 임신 사실 증명서 발급 방법 및 비용 알아보기

2. 지원금액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금액은 60만원입니다. 쌍둥이 이상 다태아의 경우는 100만원 지원이 됩니다. 임신과 출산에 관련된 진료를 편리하기 받기 어려운 아래의 분만취약지역에 계속하여 30일 이상 거주하는 경우 20만원 추가 지원이 됩니다.

 

임신 출산 진료비 신청일 이전에 부담한 본인부담금에 대해서는 소급하여 적용 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지원기간 내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소멸되므로 꼭 기간내에 사용을 하여야 합니다.

 

▼ 분만 취약지약지역

 

분만 취약지약지역

3. 사용방법

임신 출산 진료비 사용방법입니다. 바로 아래에서 사용방법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임신 출산 진료비는 입원, 외래를 불문하고 의료급여기관에서 산부인과 진료과목으로 진료 받은 본인부담금(비급여 포함)에 대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영아에게 임신 출산 진료비를 사용할 경우에는 모든 병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임신, 출산과 관련된 처방에 따른 약제 및 치료재료 구입에 드는 비용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출산전후 산모와 그 산 모의 1세미만 자녀의 건강관리와 관련하여 처방된 약제 및 치료재료 구입에 드는 비용도 포함이 됩니다.

 

한의원, 한방병원 등은 임신 출산관련 상병으로 진료받은 경우에는 한방 상세 진료과목 관계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4. 사용기간

임신 출산 진료비 사용기간입니다.

 

임산부는 임신 출산 진료비는 지원 결정한 날부터 출산예정일(출산일)로부터 1년까지 사용가능합니다. 임신출산진료비 지원 종료일은 출산예정일(출산일)부터 1년되는 날입니다.

 

예를 들어, 

2020. 1. 1일이 출산예정일인 임산부의 경우, 2020. 12. 31일까지 지원됩니다.

 

1일 사용액 한도 제한이 없습니다. 조산, 자연유산, 분만의 경우에도 당초 지원기간 종료일까지 지원 금액 사용 가능합니다. 기존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기간 중 재임신한 경우 기존 지원기간을 새로운 임신출산 진료비 신청 전날로 지원 종료(잔액 소멸)하고 새로운 임신출산 진료비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임신 출산 진료비 사용이 가능한 의료기관

임신 출산 진료비 사용이 가능한 의료기관

5. 신청절차

임신 출산 진료비 신청절차 입니다. 참고하세요.

 

1. 임신사실 증명서를 발급 받습니다. 임신사실 증명서는 출산 예정일이 포함된 소견서 또는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신청서 및 임신확인서 등을 말합니다.

 

 

2. 임신 출산 진료비를 신청합니다.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등에 신청하면 됩니다.

 

 

3. 진료비 지원 적격여부를 3일 이내 결정하여 관련 자료를 건강보험공단으로 전송합니다.

 

 

4. 임신 출산 진료비를 사용합니다. 임신 출산 진료비 사용가능 기관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영아는 모든 병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6. 의료급여 임신 출산 진료비 신청서

 

임신출산 진료비 신청서가 필요한 분들은 바로 아래에서 다운 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한글 양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의료급여 임신ㆍ출산 진료비 지원(변경)신청서.hwp
0.05MB

 

임신 출산 진료비 신청서

 

임신 출산 진료비 신청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더 많은 혜택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716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