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아이를 키우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유아학비를 지원합니다.

유아학비는 편안하게 온라인으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급지급이 불가하므로 사전에 신청하는게 좋습니다.

 

유치원과 어린입집에 다니는 아이의 교육비 경감 등을 위해 국공립유치원, 사립유치원, 어린이집에 유아학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매년 지원금액이 들어나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작년보다 2만원 정도가 인상이 되었습니다.

 

그러면 우리아이도 유아학비 지원대상에 해당이 될까요? 지원금액을 얼마가 될까요? 유아영어학원에 다니는 경우에도 지원이 될까요? 오늘은 유아학비 지급대상 및 지원금액, 신청방법 및 궁금증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치원 유아학비

1. 유아학비

매년 1월 1일 현재 만 3세이상 유치원에 다니는 유아에 대해 학부모의 유아학비 부담을 줄여 주어 교육 복지를 구현하고,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를 위해 유악학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취학 직전 3년의 유아교육에 들어가는 비용을 국가 및 지자체에서 일부를 지원을 해주는 겁니다.

 

유치원은 유아학비 지원금을 제외한 금액을 학부모에게 청구하게 됩니다. 유치원에 납부하는 금액은 정부에서 지원한 유아학비를 제외한 금액입니다.

 

유아학비 지원

2. 유아학비 지원대상

2021년 기준으로 국공립유치원에 다니는 아이에게는 1인당 월 8만원을 지원합니다. 우리아이가 사립유치원에 다니고 있다면 월 26만원이 지원됩니다. 어린이집이면 월 26만원이 지원됩니다. 만 3세부터 만5세까지 지원을 합니다. 취학유예아동은 만 6세도 가능합니다.

 

 

부모의 신청일 기준으로 지급이 됩니다. 소급 신청이 불가하기 때문에 사전에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늦게 신청하는 것에 대해서는 받지는 못합니다.

 

유아학비 지원금액

 

저소득층의 경우는 추가 됩니다. 국공립유치원을 다니면 지원금액은 추가가 없습니다. 사립 유치원을 다니면 10만원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저소득층 유아학비 지원금

3. 유아학비 신청방법

유아학비는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온라인 복지로 홈페이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유아학비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학부모님이 꼭 해야 하는 사전절차가 있습니다.

 

유아학비 지원 신청절차

 

유아학비 지원을 위해 학부모님이 꼭해야 하는 절차입니다.

 

1. 먼저 유치원 입학 전 준비사항입니다. 복지서비스 자격신청 및 아이행복카드 발급을 해주세요. 유치원에 입학하는 자녀가 국가로부터 유아학비를 지원받기 위한 자격신청입니다. 유치원에서 유아학비 지원대상자 확인 및 지원금 청구를 위해 아이행복카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부모 부담금 카드 결제를 위해 사용 가능합니다.

 

 

2. 유아학비 지원대상자 카드 인증을 합니다. 아이행복카드를 사용하여 연 1회 합니다. 유치원에 입학한 자녀가 유아학비 자격을 보유한 지원 대상자인지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확인방법은 유치원의 카드단말기를 이용하거나 ARS 전화 1600-0067을 이용하면 됩니다.

 

3. 유아학비를 청구합니다. 2월에 사전청구도 가능합니다. 유치원 카드 단말기를 이용하거나 ARS 1600-0067, e-유치원 등을 이용하면 됩니다. 신청방법을 참고하세요.

 

유아학비 지원을 위해 학부모님이 꼭해야 하는 절차

4. 유아하기 신청하기 

online.bokjiro.go.kr/apl/info/aplInfoNurView3.do

 

5. 유아학비 지원 주요질문

1. 소득이 많아도 지원받을 수 있나요?

유아학비는 가구 소득에 관계없이 우리나라 국민으로 만 3~5세 자녀가 유치원을 다니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 유아 영어학원에 다녀도 지원받나요?

정부가 지원하는 교육·보육비 지원 대상은 만 3~5세 누리과정을 운영하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으로 국가가 책임지는 공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유아 대상 영어학원 등 사교육 기관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오늘은 유아학비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유치원 입학 전인 2월부터 사전신청을 합니다. 늦기전에 꼭 사전신청을 완료해서 혜택을 받으시기 발바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659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