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거형태가 월세인 경우, 연말정산 시 월세엑에 대한 세액공제가 됩니다.

월세액(사글세액 포함, 월세보증금 제외)에 대하여 소득공제를 신청하는 경우에는 "월세액, 거주자간 주택임차차임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 세액공제 명세서"를 추가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월세를 연말정산 받기 위한 소득, 세액공제 신고서 및 명세서를 작성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세 연말정산 신고서 및 명세서 작성방법
월세 연말정산 신고서 및 명세서 작성방법

1. 소득 세액공제 신고서 작성

소득 세액공제 신고서는 기본적으로 연말정산을 받기 위해 작성, 제출해야 하는 서류입니다.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 신고서 작성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월세 연말정산 받는 법, 세액공제 및 소득공제 조건 및 방법 등 총정리

 

 

1. 신고서 양식 '월세액 세액공제' 지출액에 해당 과세기간에 지출한 월세액 합계를 기재합니다.

총급여 5500만원 초과 7000만원 이하는 15%, 총급여 5500만원 이하는 17%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도는 750만원 입니다. 지출액 750만원 초과분은 없는 것으로 계산을 합니다.

 

2.  "Ⅳ. 추가 제출 서류" 에서 "4. 월세액, 거주자 간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 소득, 세액공제 명세서 제출여부"에서 그림처럼 제출에 동그라미 표시를 합니다.

 

▼ 신고서 양식

 

소득 세액공제 신고서 양식
소득 세액공제 신고서 양식

2. 월세액 소득 공제세액 명세서 작성 및 제출

월세(사글세 포함)를 공제받기 위해서는 집주인, 계약기간, 계약면적 등 계약내용을 명세서에 작성하여 제출을 해야 합니다. 명세서 양식을 참고하세요.

 

[별지 제37호서식] 소득ㆍ세액 공제신고서_근로소득자 소득ㆍ세액 공제신고서(소득에 대한 연말정산용)¸ 소득ㆍ세액 공제신고서(종교인소득에 대한 연말정산용)(소득세법 시행규칙).hwp
0.17MB

 

월세액 체크

월세액 또는 거주자간 주택임차자입금 원리금 상환액이 있는 경우 소득, 세액공제 명세서를 작성합니다. 월세액에 대하여 소득 세액공제를 받으려고 하니 "월세액"에 체크를 합니다.

인적사항 작성

연말정산을 받으려는 본인의 인적사항을 작성합니다. 인적사항은 ①상호 ②사업자등록번호 ③성명 ④주민등록번호 ⑤주소 ⑥사업장 소재지 입니다. 본인에 맞게 작성을 하면 됩니다.

 

소득공제 인적사항 작성
소득공제 인적사항 작성

월세액 세액공제 명세 작성

집주인 인적사항 및 월세액, 계약기간 등을 입력합니다. 임대차 계약서에 있는 내용이니 계약서를 보고 작성하면 됩니다. 집주인의 동의는 필요없습니다.

 

임대인 성명 - 집주인 이름을 입력합니다.

임대인 주민등록번호 - 집주인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유형 - 해당하는 유형을 코드로 입력합니다. 단독주택 1, 다가구 2, 다세대주택 3, 연립주택 4, 아파트 5, 오피스텔 6, 고시원 7, 기타 8 입니다.

 

 

계약면적 - 계약면적을 입력합니다. 국민주택규모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고시원 포함)을 85㎡이하만 해당, 2019년 부터는 면적과 상관없이 기준시가 3억원 이하면 됩니다.

임대차 계약서상 주소지 - 월세를 살고 있는 주소지를 입력합니다. 임대차계약증서의 주소지와 주민등록등본의 주소가 같아야 합니다.

⑫ 계약서 상 임대차 계약기간 - 계약기간의 개시일과 종료일을 입력합니다. "2019.01.01"과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연간 월세액 - 과세기간 동안 지출한 월세액이 합계를 입력합니다. 신고서에서 작성한 지출액과 동일하게 작성하면 됩니다.

 

월세액 소득 공제세액 명세서 작성

 

세액 공제금액 - 연간 월세액의 15% 또는 17%를 입력합니다. 총소득 5500만원 이하는 17%로 계산, 7000만원 이하는 15%로 계산을 합니다. 총소득이 6000만원이고 연간월세액이 600만원이면 세액 공제금액은 90만원입니다. 연간월세액이 800만원인 경우 750만원 초과분은 없는거로 계산함으로 750만원의 15%인 112만 5천원을 세액 공제금액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세액공제금액이 '0'인 경우는 기재하지 않습니다.

 

▼ 명세서 양식

신고서 8페이지에 있습니다. 따로 양식을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소득 세액공제 명세서 양식
소득 세액공제 명세서 양식

 

월세액 관련 연말정산 서류 작성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월세 세액공제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연말정산 공무원닷컴과 함께
공무원닷컴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