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9년 물가상승률 0.4%, 2020년은 0.5%입니다.

2년 연속 물가상승률이 0%대 입니다. 2년 연속 0%대를 기록한 것은 1965년 통계 작성 이후 처음이라고 하네요. 통계적으로는 매우 저물가 상태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체감하는 물가는 다르게 느껴질 수가 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가구별로 소비하는 품목과 서비스가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해라고 해도 식료품 등의 소비가 많은 가구와 교육비 등의 소비가 많은 가구의 경우 체감하는 느낌이 다를 수 있어서 입니다. 통계청에서는 소비자물가지수와 함께 우리집 물가승률을 체험할 수 있는 페이지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소비자물가

 

오늘은 우리집 물가상승률을 확인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은 체감물가와 공식물가의 차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공식통계 등으로의 활용을 적절치 않을 수 있다고 하니 소비자물가지수를 이해하는 참고 자료로만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소비자물가지수

소비자물가지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알아보기 위한 통계지수 중 하나입니다. 2015년은 0.7%, 2016년은 1.0%, 2017년은 1.9%, 2018년은 1.5%였습니다. ▼ 소비자물가지수 vs 연금인상률

 

 

소비자물가상승률

 

품목별로도 차이가 납니다. 2020년의 식료품, 비주류음료의 경우는 4.4%입니다. 교통의 경우는 -1.8%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통신도 -2.1%입니다.

 

품목별 소비자물가상승률

2. 우리 집 물가상승률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우리집 물가상승률은 가구주연령, 가구원수, 18세 이하 가구원수, 가구의 월평균 소득, 거주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가구의 지출액 구성비를 가중치로 하여 가장 최근의 시도별 소비자물가지수를 재집계하여 우리집 물가상승률을 산정합니다.

 

즉, 우리집과 특성이 유사한 가구들의 소비지출액 구조를 반영한 것으로 개별 가구의 지출구조를 반영한 물가상승률은 아닙니다. <▼우리집 물가상승률 확인하기>

 

 

▼ 가구주 연령, 가구원수, 월 평균 소득구간, 거주지역 등을 선택합니다.

 

우리집 물가상승률 계산하기

 

선택한 값에 따라 우리집 물가상승률 산정되어서 나옵니다. 나이, 가구원수, 거주지역, 소득에 따라 결과 값이 다릅니다.

 

우리집 물가상승률 계산 결과

 

전국물가상승률보다 낮게 나올수도 높게 나올수도 있습니다. 전국 물가상승률보다 높게 나온다면 체감하는 경기는 더 안 좋게 느껴진다고 보면 됩니다.

 

우리집 물가상승률 산정 결과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648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