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알바, 아르바이트를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잠깐 취업 전에 할수도 있고, 학교를 다니면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알바를 하는 경우에도 연말정산을 해야할까요?

 

아르바이트 연말정산은 경우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오늘은 알바, 아르바이트 연말정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연말정산

먼저, 바로 아래에서 연말정산에 대한 용어와 일정부터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 연말정산 용어 정리, 이것 만은 꼭 알아두자.!!!

▼ 연말정산 기간, 일정 완벽정리 (준비부터 환급 및 추가신고까지)

 

2. 알바 연말정산?

알바 소득에 따라 연말정산을 할수도 안할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먼저 본인의 소득이 어디에 해당되는지 부터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알바 소득의 경우 일반근로소득과 일용근로소득으로 구분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일반근로소득에 해당이 되면 연말정산을 해야합니다. 일용근로소득이면 연말정산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일반근로소득 → 연말정산 함.

일반근로소득의 경우는 알바로 일하고 있는 직장에 속해 있는 경우로 계속해서 근로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급여를 받는 것을 말합니다. 즉, 월정액에 따라 급여를 지급받는 형태입니다.

 

4대보험이 가입되어 있고, 3개월 이상 근무해 상용근로자로 등록된 알바라면 소속된 직장을 통해 연말정산을 할수가 있습니다.

 

알바 연말정산

 

▼ 일용근로소득 → 연말정산 안함.

일반근로소득에 해당되지 경우입니다. 한시적으로 고용되어 일한 날 또는 시간에 따라 금액을 받는 경우에 해당이 됩니다. 소득세 3.3%를 원천징수하는 사업소득자나 단기 알바, 임시 고용된 일용근로자의 경우 연말정산 대상이 아닙니다.

 

배달 대행의 경우는 소득세 3.3%를 원청징수하는 사업소득자에 해당이 됩니다. 배달 대행이라면 연말정산 대상이 아닙니다.배달 알바의 세금에 대해서는 아래 내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배달 알바 세금은 얼마? 회사 다니는 경우 세금은 어떻게?

3. 연말정산 환급금을 얼마?

연말정산을 해야 하는 경우 돌려받는 금액을 얼마나 될까요?

 

연말정산을 한다고 해서 모두 돌려 받는 것은 아닙니다. 돌려받는 금액, 환급액은 결정세액과 기납부세액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결정세액은 실제로 납부해야 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따라서, 기납부금액이 결정세액보다 많으면 연말정산을 통해 연말정산을 통해 차액만큼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결정세액이 기납부액보다 적다면 그만큼 추라고 세금을 더 납부해야 합니다. ▼ 연말정산 돌려받는 금액은 얼마?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알아보는 법

 

오늘을 알바,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 연말정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747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