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큰 행사가 있다면 이왕이면 좋은 날 하려고 합니다.

이사를 하거나, 결혼을 할때 등 집안에 큰 행사가 있을때는 조금이라도 좋은 날을 골라서 합니다.

 

좋은 날을 고를때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 바로 "손 없는 날" 입니다. 손 없는 날 이사를 하면 좋다고 하고, 결혼을 하면 좋다고 합니다. 과학적이지는 않을 수 있지만, 여전히 '손 없는 날'을 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손 없는 날의 뜻은 무엇인지, 또 좋은 날은 언제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 없는 날 계산하기

1. 손 없는 날 뜻

도대체 손 없는 날의 무슨 날 이길래 '손 없는 날'이 좋다고 할까요? 먼저 손 없는 날의 뜻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손 없는 날'에서 '손' 이란  사람 몸에 있는 손이 아닙니다. 날수에 따라 동서남북 네 방위로 돌아다니며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사람에게 해코지를 가하는 악귀 또는 악신을 말합니다. ▼ 이사 후 주소 한방에 모두 변경하기, 주소변경 서비스 3가지 방법 총정리

즉, '손이 없는 날'이란 '악귀가 없는 날'입니다. 그 날은 귀신이나 악귀가 돌아다니지 않아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기 때문에 어떠한 행사를 해도 불행이 없는 좋은 날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손 없는 날'에 이사, 결혼, 개업식 등 주요행사를 할때 손 없는 날을 택해서 하는 것입니다. 손 없는 날 이사하는 이유입니다.

 

'손 없는 날' 에서 '손' 은 귀신을 뜻합니다
'손 없는 날' 에서 '손' 은 귀신을 뜻합니다

2. 손 없는 날 계산하기

그러면 손 없는 날은 언제일까요?

손 없는 날 계산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손 없는 날 계산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현재위치를 기준으로 방향을 나타내는 동서남북에는 각각 손이 있는 날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손 있는 날을 제외한 날과 모든 방향에 귀신이 없는 날이 손 없는 날이 됩니다. 모든 방향에 귀신이 없는 날은 정해져 있습니다. 9와 10일 들어가는 날입니다.

 

모든 방향 손 없는 날
모든 방향 손 없는 날

▼ 모든 방향에 귀신이 활동하지 않는 날

음력으로 9와 0이 들어가는 모든 날은 모든 방향으로 귀신이 활동하지 않는 날로 손 없는 날입니다. 음력 9일, 10일, 19일, 20일, 29일, 30일 입니다. 손 없는 날 계산하는 법이 어렵다면 이 날짜만 알아둬도 됩니다. ▼손 없는 날, 이사 가기 좋은 날 총정리

▼ 동서남북 방향에 귀신이 활동하지 않는 날

먼저 동서남북 방향에 손이 있는 날을 알아야 합니다.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 날이 손 없는 날이 됩니다.

 

손이 있는 날부터 계산합니다. 현재 위치에서

 

① 동쪽 방향으로는 음력에 1과 2가 들어가는 날이 귀신이 활동하는 날입니다. 즉 음력 1일, 2일, 11일, 12일, 21일, 22일입니다.

② 서쪽 방향으로는 음력으로 5와 6일 있는 날입니다. 음력 5일, 6일, 15일, 16일, 25일, 26일이 됩니다.

③ 남쪽은 음력으로 3과 4가 포함되어 있는 날입니다. 음력 3일, 4일, 13일, 14일, 23일, 24일입니다.

④ 북쪽 방향은 음력에 7과 8일 있는 날입니다. 음력 7일, 8일, 17일, 18일, 27일, 28일입니다.

 

음력 0과 9가 있는 날, 손 없는 날

▼ 그래서 손 없는 날은?

따라서, 손 없는 날은 움직이고자 하는 방향으로 손 있는날을 제외한 날과, 9와 0일 들어가 있는 날이 됩니다.

 

손 없는 날 계산방법
손 없는 날 계산방법

3. 손 없는 날 계산 예시

아직까지도 어려운 분들을 위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확정일자 받는 법, 온라인으로 손쉽고 빠르게 하는 방법 2가지

2023년 1월 달력입니다. 여기에서 음력에 0과 9과 들어가는 날은 무조건 손 없는 날입니다. 음력 12월 0일(양력 1월 1일), 음력 12월 19일(양력 1월 10일), 음력 12월 20일(양력 1월 11일), 음력 12월 29일(양력 1월 20일), 음력 12월 30일(양력 1월 21일), 음력 1월 9일(양력 1월 30일), 음력 1월 10일(양력 1월 31일) 입니다.

 

추가로 이사를 가는 등 움직이는 방향이 동쪽이면, 음력에 1과 2가 들어가는 날을 피하면 손 없는 날이 됩니다. 요즘에는 방향은 고려하지 않고 0과 9일이 들어가는 날을 길일로 많이 합니다. 그래서 이날은 이사비용 등이 평소보다 더 비쌉니다.

 

2023년 1월 손 없는 날

 

오늘은 손 없는 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봄, 가을 이사철 전에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공무원닷컴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