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부산항 감만부두에서 붉은불개미가 처음 발견된 이후 올해 6월 평택항, 부산항 허차슨부두에 이어 7월에 인천항에서 붉은불개미와 여왕개미가 발견이 되었습니다. 붉은불개미는 환경부가 지정한 생태계 교란 생물로 몸속에 독성물질을 가지고 있어 사람이 침에 쏘일 경우 심한 통증과 가려움을 동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살인개미, 붉은불개미의 특징 및 물렸을 때의 증상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붉은불개미 물렸을 때 증상 및 대처방법
1. 붉은불개미
적갈색의 작은 개미로 배는 검붉은색입니다. 몸길이는 3mm~6mm로 크기에 큰 차이가 있으며, 자마마디 개수는 2개입니다. 흙속에 개미집을 만들고 서식을 합니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서 지정한 세계 100대 악성 침입외래종으로 남미중부 원산으로 미국에서 시작하여 중국, 대만 등에 정착되어 있으며 세계각지에서 동물, 식물 등에 큰 피해를 일으키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붉은불개미 특징
2. 붉은불개미 물렸을 때의 증상
붉은불개미 독에 대한 반응은 사람에 따라 크게 다릅니다. 물리게 되면 화상처럼 심한 통증을 일으키며, 독성이 강한 침에 쏘이면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기 까지 합니다. 보통 불개미 증상은 30분 이내에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쏘인 경우 안정을 취하고 신체에 급격히 변화가 생기면 즉시 병원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가. 경도(약한 경우)
▶ 쏘이는 순간 뜨거운 것처럼 느낄 수 있고, 심한 통증이 느껴지고 이어서 가려움증을 느낍니다. 10시간뒤 고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나. 중도(보통의 경우)
▶ 쏘인 부분을 중심으로 부기가 퍼지고, 부분적 또는 전신에 가려움증을 동반한 발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 중증(삼한 경우)
▶ 숨쉬기가 곤란하고 목소리가 안나오며,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현기증을 일으키며, 의식을 잃기도 합니다.
붉은불개미 증상
3. 붉은불개미 신고
주로 붉은불개미는 컨테이너 내외부 및 야적장, 목재야적장, 수입식물 보관창고 내외부, 공한만 주변 아스팔트 균열부등에서 발견됩니다.
붉은불개미 발견 가능한 장소
붉은불개미로 의심 시에는 직접 접촉하지 마시고, 즉시 신고하여야 합니다.
신고는 농림축산검역본부 ☎054-912-0616, 119 안전신고센터, 안전신문고 앱 등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붉은불개미 신고방법
오늘은 붉은불개미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증상 등을 알아놓으면 상황 발생 시 대처하는 도움이 됩니다.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0muwon.com/1126
공감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