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회적 주택을 아시나요? 대학생과 청년들이 주변 시세 절반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살 수 있는 사회적 주택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현재 입주자 모집을 9월 11일부터 하고 있습니다. 이번 입주자 모집은 서울과 경기도 지역 총 109호입니다. 오늘은 사회적 주택 입주대상 및 위치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회적 주택

사회적주택은 LH 등에서 매입한 주택을 대학생(취업준비생)과 청년(사회초년생, 예술인)에게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쉐어하우스 형태로 제공을 합니다. 비영리단체,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등에서 운영을 하며 청년층의 다양한 커뮤니티 및 취업활동을 지원하는 주거복지사업으로 2016년 10월부터 시작하였습니다.

2. 사회적 주택 입주조건 및 입주대상

입주자 모집공고일(2018년 9월 11일)을 기준으로 무주택자이어야 하며, 대학생 계층 또는 청년계층에 해당이 되어야 합니다. 대학생은 본인과 부모의 월평균 소득 합계 기준, 청년은 본인의 월평균 소득을 기준으로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70퍼센트 이하(약 350만 원)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대학생과 청년은 6년 동안 거주할 수 있고 재계약, 보유 자산 기준 등은 행복주택의 대학생 및 청년 기준을 준용합니다.



▼ 대학생 계층(대학생, 취업준비생)

① 대학생 :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다음 학기에 입학, 복학 예정인 분

② 취업준비생 : 대학 또는 고등학교를 졸업(또는 중퇴)한 지 2년 이내인 분


사회적 주택 대학생 계층 세부요건사회적 주택 대학생 계층 세부요건


▼ 청년 계층(사회초년생, 예술인)

① 청년 : 만19세 이상 만39세 이하인 자

② 사회초년생 :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한 기간이 총 5년 이내이어야 하며 다음 중 하나에 해당이 되어야 합니다.

1)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는 분, 2) 퇴직한 후 1년이 지나지 않은 사람으로서 구직급여 수급자격을 인정받은 분, 3) 예술인


사회적 주택 청년 계층 세부요건사회적 주택 청년 계층 세부요건

3. 위치 및 운영기관

입주자 모집을 하고 있는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109호의 위치 및 운영기관입니다.



▼ (서울) 서울 강북구 한천로120길 24(번동), 사회투자지원재단

4호선 수유역에서 약15분거리이며, 10호를 모집합니다. 1호당 평균 방수는 3개입니다.


서울 강북구 사회적주택서울 강북구 사회적주택


▼ (서울) 서울 노원구 덕릉로124길 19-4, (사)가치있는 누림

당고개역 4호선 근처입니다. 인근에 수락산당고개 지구공원이 있습니다. 12호 모집하며 호당 평균방수는 2.7개입니다.

서울 당고개역 사회적주택서울 당고개역 사회적주택


▼ (서울) 서울 노원구 한글비석로44길 17-4(상계동), (사)가치있는 누림

상계역 4호선에서 도보이용이 가능하며, 계상초등학교 북동측 인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9호수를 모집하며, 호당 평균 방수는 2개입니다.

서울 노원구 사회적주택서울 노원구 사회적주택


▼ (서울) 서울 도봉구 덕릉로59라길 28(창동), (사)나눔과 미래

쌍문역 4호선에서 약 15분거리입니다. 10호 모집을 합니다. 인근에 소규모 점포 및 편의시설, 공공시설이 혼재합니다.


서울 도봉구 사회적주택서울 도봉구 사회적주택


▼ (서울) 서울 동대문구 홍릉로3길 54(제기동),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청량리역(서울시립대입구) 1호선에서 도보이용 가능합니다. 고려대학교, 시립대학교, 외국어대학교, 경희대학교가 주변에 있습니다. 8개호수 모집을 합니다.

서울 동대문구 사회적주택서울 동대문구 사회적주택


▼ (서울) 서울 은평구 은평터널로7가길 8(신사동), (사)마을과 사람

숭실고등학교 남측 인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9호수를 모집합니다.


서울 은평구 사회적주택서울 은평구 사회적주택


▼ (서울) 서울 구로구 고척로21가길 72(개봉동), 바탕색이엔지(주)

주변에 오류초등학교와 개봉중학교가 있습니다. 오류동역에서 도로로 15분거리입니다.


구로구 사회적주택구로구 사회적주택


▼ (수원시) 경기 수원시 영통구 영통로200번길 39(영통동), 청년생각

분당성 망포역에서 도보로 약 6분거리 입니다. 주변에 버스정류장이 다수 있습니다. 9개호수 입주모집합니다.


경기도 수원시 사회적주택경기도 수원시 사회적주택


▼ (수원시) 경기 수원시 영통구 영통로200번길 39(영통동), 경기수원지역자활센터

분당선 망포역에서 도보로 6분거리입니다. 주변에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이 혼재해 있습니다. 또한, 인근에 초중고등학교와 주민센터가 위치해 있습니다.

  

경기도 사회적주택경기도 사회적주택


▼ (부천시) 경기 부천시 소사로126번길63-8, (주)조은인테리어

경기도 부천시 소사본3동 주민센터 근처에 위치해 있습니다. 8개 호수 입주모집을 합니다. 소사역까지 대중교통으로 약 19분정도 소요가 됩니다.


소사본동 사회적주택소사본동 사회적주택


▼ (부천시) 경기 부천시 심곡로63번길 8, (주)행복을 나누는 사람들

인근에 부천소사경찰서, 도원초등학교, 성주산 등이 있습니다. 중동역 1호선까지 대중교통으로 약 17분정도 소요가 됩니다.


심곡동 사회적주택심곡동 사회적주택


▼ (여주시) 세종로 394-35, (사)가치있는 누림

여주대학교에서 도보로 15분정도 입니다. 여주역까지 버스로 15분, 여주시청까지는 버스로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여주시 사회적주택여주시 사회적주택

4. 사회적 주택 사업 운영기관 정보

이번 입주모집하는 11개 운영기관 전화번호 및 웹사이트주소입니다. 임대비용 등은 차이가 있습니다. 


사회적주택 사업 운영기관 정보사회적주택 사업 운영기관 정보


모집공고 등 자세한 사항은 마이홈 포털(www.myhome.go.kr), 한국토지주택공사 누리집(www.lh.or.kr), 주거복지재단 누리집(www.hwf.or.kr)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사회적주택 입주정보도 공무원닷컴사회적주택 입주정보도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193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