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란다 확장은 불법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파트는 베란다 확장을 하는데 어떻게 된 걸까요? 사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아파트 베란다는 발코니입니다. 발코니의 경우는 일정범위 안에서는 확장을 할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파트를 확장할 수가 있는겁니다. 즉, 베란다 확장이 아닌 발코니 확장인 것입니다. 오늘은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 차이를 간단하게 구분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 차이점
1. 베란다
위층과 아래층과의 바닥 면적차로 생기는 공간이 베란다 입니다. 위층과 아래층이 면적이 같은 일반적인 아파트에는 베란다가 없습니다. 베란다는 2층 이상의 단독주택 등에 많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계단식 아파트 등에서도 베란다를 볼 수 있습니다. 베란다는 위층이 아래층보다 면적이 좁아 아래층의 지붕 쪽에 생긴 공간을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확장을 하는 것을 불법입니다.
집 구매 시 불법으오 확장된 베란다가 있는 경우 이행강제금 등이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2. 발코니
우리가 흔히 베란다라고 부르는 곳은 사실 발코니입니다. 발코니는 1.5미터 이내에서 확장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파트 발코니를 확장을 할수가 있는 겁니다. 발코니는 건축물의 외벽에 접하여 부가적으로 돌출하여 설치되는 공간으로 건축물의 내부와 외부를 연결하는 완충공간을 말합니다. 보통 지붕이 없고 난간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이부분이 거실과 많이 붙어있기 때문에 거실로 확장하여 많이 사용을 합니다. 필요에 따라 거실 창고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발코니 특징
3. 테라스
지표면과 만나는 부분에 성토된 부분을 말합니다. 구조물을 설치한다기보다는 땅을 돋아 흙을 밟지 않도록 마감을 하며, 지붕을 설치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테라스는 1층에만 있을 수 있는 공간으로 건물 내부와 바로 연결될 수 있어야 하며 실내바닥보다 낮게 조성되어 있어 정원으로 꾸밀수 있다. 그리고 베란다와 마찬가지로 테라스를 확장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테라스 특징
아래 그림을 보시면 한눈에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 구분하기
이제는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의 차이를 쉽게 구분하실 수 있겠죠?
건축물 정보도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233
공감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