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좋은 이유, 맛있는 과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중에서 여름 대표 과일 수박이 있습니다. 여름 과일 중에서 수박을 매우 좋아합니다. 오래간만에 시장에 갔더니 벌써 맛있어 보이는 수박들이 많이 있네요. 한동안 수박이 맛이 없었는데, 올해 수박은 맛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맛있는 수박을 고르는 법을 아시나요? 수박은 과육이 두꺼운 껍질로 가려져 있기 때문에 갈라보지 않으면 잘 익은 수박인지 맛이 있는 수박인지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사기전에 조그만하게 삼각형 모양으로 칼집을 내어 속을 확인을 하고 구매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삼각형 모양으로 흠집을 낸 후 판매하는 곳은 거의 없기 때문에 수박을 살 때 잘 골라야 합니다. 맛있는 수박, 신선한 수박, 좋은 수박은 수박 꼭지를 보거나 소리 등으로 고를 수가 있습니다. 여름철 대표 과일인 수박을 잘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박꼭지로 고르는 방법
먼저, 수박 꼭지를 보고 맛 있는 수박을 고르는 방법입니다. 수박은 꼭지부터 수분이 마르므로 길이나 모양에 상관 없이 꼭지의 상태로 신선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T자 모양의 수박꼭지가 신선한 수박이었는데요, 지금은 T자 모양 꼭지 수박은 유통되지 않기에 그것으로는 판단을 할수가 없습니다. ▼ 맛 있는 복숭아 고르는 법, 복숭아 효능 알아보기
그대신 꼭지의 길이가 3cm 이내인 꼭지 없는 수박이 신선한 수박입니다. 수박에 바이러스가 있는 경우 수박꼭지에도 증상이 있을 수 있기에 꼭지에 이상이 없다면 수박도 건강합니다.
2. 소리와 겉모양으로 고르는 방법
다음은 소리로 고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예전부터 잘 알려진 방법입니다.
살짝 두드렸을 때 ‘통통’ 청명한 소리가 나면 잘 익은 수박이고,덜 익은 수박은 ‘깡깡’하는 금속음이 납니다.
그리고 너무 익은 수박은 ‘퍽퍽’하는 둔탁한 소리가 납니다. 너무 익은 수박은 쉽게 물러지기에 맛이 덜합니다.
손에 느껴지는 진동으로도 맛있는 수박을 고를수 있습니다.
왼손에 수박을 올려놓고 오른손으로 수박의 중심 부분을 두드렸을때 잘 익은 수박은 수박 아래쪽인 왼손에서도 진동이 잘 느껴집니다. 진동이 잘 느껴지지 않는다면 너무 익었거나 병에 걸렸을 가능성이 있는 수박이므로 피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겉모양으로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좋은 수박은 모양도 이쁩니다. 원형이거나 단타원형인 수박이 맛 있는 수박입니다. 기형수박은 정상적인 양분공급을 받지 못해 맛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호피무늬 수박은 껍질에 윤기가 나며 검은 줄무늬가 고르고 진하게 형성돼 있어야 좋은 수박입니다. 그리고, 줄기의 반대편에 있는 배꼽의 크기가 작은 것이 당도가 높다고 하네요.
▼ 정리하면,
모양이 원형이거나 단타원형으로 예쁘고, 수박꼭지가 짧고 마르지 않았으며, 줄기의 반대편에 있는 배꼽의 크기가 작아야 합니다. 그리고, 두드렸을때 '통통' 과 같은 맑은 소리가 나야하며, 진동이 들고 있는 손에도 잘 느껴지면 됩니다. 이대로만 하면 실패 할 확률이 적지 않을까 합니다.
3. 수박의 효과, 효능
그렇다면 수박에는 어떠한 효능이 있을까요? ▼ 수박껍질 일반쓰레기, 음식물 쓰레기, 수박 껍질 버리기
수박은 91% 이상이 수분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그래서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 수분을 보충하고 갈증을 해소시키는 데 매우 좋습니다.
수박에는 라이코펜이 토마토의 1.5배 이상 함유돼어 있는데요. 라이코펜은 여름철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건강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시트룰린이 많이 들어 있어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하여 신장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제철 과일인 수박을 드시고 건강한 여름보내시기 바랍니다. ▼ 참외 효능, 맛있게 먹는 법, 보관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