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사용량을 전년 동월 대비 10% 감축하면 현금 등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즉 전기를 적게 사용하면 현금으로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에너지 캐시백 제도입니다. 에너지 캐시백은 아파트 단지또는 세대가 이웃보다 전기를 상대적으로 덜 사용하였다면 줄인 만큼의 전기 사용량을 현금으로 돌려받게 됩니다.
하반기 주택용 에너지 캐쉬백은 6월 7일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존에는 6개월 단위로 환급되던 방식에서 월별 전기요금에서 차감 또는 현금으로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에너지 캐시백 신청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에너지 캐시백 신청방법
1. 한전 에너지마켓플레이스에서 에너지 캐시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국전력 EN:TER에서 가입 후에 한전 사이버지점 아이디로 로그인 후 서비스 신청 가능합니다. "에너지 캐시백" 메뉴를 클릭합니다. ▼- 전기요금 인상 전기요금 계산기 한전 전기료 조회하는 법
2. 본문 중간 우측에서 "참여신청"을 클릭합니다. 6월 7일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에너지 캐시백 지급대상
에너지 캐쉬백 지급대상은 한전 사업소별 참여 아파트 또는 세대의 평균 절감률보다 높은 절감률을 달성한 아파트단지 및 개별 세대입니다. 과거 2년간 동기간 평균 사용량을 비교하여 참여 아파트 또는 세대의 평균 절감률보다 높으면 대상이 됩니다. 예를 들어 7~12월의 전기 사용량과 과거 2개년의 7~12월 동안의 전기사용량 평균을 비교합니다. 이렇게 나온 절감량으로 절감률을 산정해 이웃끼리 비교를 하게 됩니다.
3. 에너지 캐쉬백 지급액, 지급기준
개별가정 지급액
절감량(kWh)×30원
아파트 지급액
단지 절감량 기준 구간별 정액 지급합니다. 단지 내 개별가정이 캐시백을 지원받은 절감량 제외합니다.
지급한도
절감률 30%에 해당하는 절감량만큼만 지급합니다.
지급방식
‘현금, 전기요금청구서, 기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전기요금 청구서(혹은 관리비 청구서)에서 납부처리
- 현금 지급(한전과 계좌이체약정 필요)
- 기부(사회복지공동모금회)
4. 에너지 캐시백 산정, 계산방법
개별가정
한전 사업소별 관할구역 내 참여개별가정의 평균 절감률 ① : 8%
- 평균 절감률이 8% 초과인 개별가정 → 캐시백 획득 성공
- 평균 절감률이 8% 이하인 개별가정 → 캐시백 획득 실패
아파트단지
한전 사업소별 관할구역 내 참여아파트단지의 평균 절감률 ③ : 10%
- 우리 아파트 절감률 ④ 12%로 ③ 보다 크므로 캐시백 획득 성공
전국 어디서나,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개별 세대는 세대주가 신청하면 되고, 아파트는 관리사무소나 입주자 대표회의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에너지도 절약하고 캐시백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