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날때 공기부터가 차갑습니다. 이불 속에서 꼼지락 거리며 출근 걱정을 하게 되네요.

 

이렇게 추위가 시작되는 겨울에는 생각나는 것들이 있습니다. 모지떡, 붕어빵, 팥죽 등 팥으로 만든 음식들입니다. 팥은 10월 이후 수확은 합니다. 흔히 '팥죽 먹는 날' 인 동지도 12월입니다. 동지는 어떤 날인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동지 날짜 및 그날 먹는 음식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지
동지

동지

동지는 24절기 중 22번째 절기입니다. 그 해 마지막에 있습니다. 동지가 지나가면 한 해도 거의 끝나갑니다. 일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입니다. 동지를 기준으로 낮이 길어집니다. ▼ 24절기는 양력인가요? 음력인가요? 24절기에 대해 알아볼께요

 

동지 날짜

동지는 양력입니다. 동지 날짜는 12월 21일 또는 12월 22일입니다. 올해는 12월 22일이 동짓날입니다.

 

동지 날짜
동지 날짜

동지에 먹는 음식

동지팥죽

동지에 먹는 대표적인 음식은 '팥죽'입니다.

설날에 떡국을 먹는 것처럼, 동짓날에는 동지팥죽을 많이 먹습니다. 동지 팥죽에는 새알심이 들어있습니다. 붉은 팥죽은 옛날부터 액운을 막는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지방에 따라서는 초상 때나 이사를 하였을 때에 액운을 막기 위해 팥죽을 대문이나 벽 등 집 안팎에 뿌리고, 이웃끼리 나누어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동지팥죽 만드는 법을 참고하세요.

 

전약

전약이라는 음식도 있다고 합니다. 전약은 쇠가죽으로 고아 만든 진한 아교에 대추, 꿀과 생각 등 한약재를 넣고 끓여서 족편과 같이 굳힌 음식입니다. 생소한 음식이라 한번도 먹어보지는 못한거 같습니다.

 

한 해 마무리 잘하시기를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