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마스크는 누가 뭐래도 필수의 시대입니다.
처음에는 불편했지만, 이제는 마스크 없는게 오히려 더 불편하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잠깐 동네 앞을 나가더라도 스마트폰보다 먼저 마스크를 찾게 되네요. 외부활동이 별로 없기도 하고, 숨 쉬는게 조금이라도 편한걸 선호하다보니 KF80, KF94 마스크 보다는 텐탈마스크 형태의 1회용 마스크를 많이 착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덴탈마스크인줄 알고 사용을 했는데 실제는 덴탈마스크형 1회용 마스크이네요. 이 마스크의 단점은 쓸때마다 어디가 앞뒤인지 고민을 하게 만듭니다. 앞뒤를 잘못 착용하면 효과가 전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올바르게 착용하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덴탈마스크 앞뒤 구분하는 법을 알아보왔습니다. 헷갈리는 분들 참고해서 사용하세요.
1. 덴탈마스크 vs 1회용마스크
시중에서 실제 덴탈마스크를 구하는건 쉽지는 않습니다. 대부분 그냥 덴탈마스크 형태의 1회용 마스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덴탈마스크는 의료진이 진료나 수술 중 비말이 튀는 것을 막고 2차 감영 등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먼저 의료인 분들에게 공급을 합니다. 그래서 시중에서 일반인은 우선 구매하기 쉽지 않습니다. <▼ 식약처인증 마스크 확인하기>
덴탈마스크는 멜트브라운 필터 기능과 방수효과에 대해서 식약처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식약처 인증을 받은 덴탈마스크는 의약외품이라고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만약 의약외품이라는 표시가 없다면 그냥 1회용 마스크입니다.
1회용 마스크라고 필터기능이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단지 식약처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입니다. 구매 전에 의약외품으로 인증 받은 덴탈마스크인지 인증받지 않은 1회용 마스크인지 확인 해보세요. 1회용 마스크라고 나쁜 것은 아니므로 본인에게 필요한 제품을 구입하면 됩니다.
2. 덴탈마스크 앞뒤 구분
아무리 봐도 똑같아 보이는 덴탈마스크 앞뒤 구분은 어떻게 할까요? 모양이 같은 1회용 마스크도 동일합니다. 먼저 위아래 구분을 합니다. 위아래 구분은 간단합니다. 코와 마스크를 밀착시키는 쇠 조각이 있는 부분이 위 방향입니다.
이 쇠조각을 위로 했을 때 마스크의 주름이 아래를 향하고 있는 쪽이 앞면 입니다. 공기와 닿는 바같쪽이 됩니다. 주름이 위쪽을 향하는 면이 뒤면 입니다. 입과 닿는쪽으로 안쪽이 됩니다. 그리고 로고를 보고도 앞뒤는 구분할 수 있습니다. 로고가 있는 쪽이 앞쪽, 바깥쪽이 됩니다.
간혹 마스크 연결부 줄 위치를 보고 앞뒤를 구분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전혀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마스크 제조업체마다 연결부다 앞 쪽에 있을 수도 있고 뒤 쪽에 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덴탈마스크 착용할 때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614
공감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