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독감백신의 계절입니다.

 

올해는 독감백신이 운반 중 상온 노출로 인해 무료 독감백신 접종이 일시 중지 중에 있습니다. 하루빨리 잘 마무리 되어 정상적으로 예방접종이 시작되면 좋겠습니다.

 

올해부턴 무료로 맞을 수 있는 독감백신이 4가로 확대가 되었습니다. 작년까지는 3가였습니다. 여기서 3가와 4가는 무슨의미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오늘은 독감백신 3가, 4가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감백신

1. 독감백신

독감은 일반적인 감기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감기는 보통 가벼운 열과 몸상 증상으로 7일~10일 정도면 자연스레 증상이 사라집니다. 하지만, 독감의 경우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으로 39도 이상의 고열이 있습니다. 거기에 근심한 근육통, 인후통 등의 증상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는 합병증으로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 분들은 독감백식은 맞는 것이 좋습니다. <▼ - 독감 예방접종 시기 무료대상 나이>

 

 

독감백신을 맞더라도 항체가 형성되는데 2주정도가 걸립니다. 그래서 독감시즌이 오기 전인 9월에서 10월에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늦어도 11월초까지는 접종을 완료하는게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2. 독감백신 3가, 4가 차이

3가와 4가는 바이러스의 수를 말합니다. 즉, 3가는 독감바이러스 3개를 예방하는 것이고, 4가는 독감바이러스 4개를 예방하는 것입니다.

 

독감은 매년 변이도 일어나고 유행하는 바이러스가 다릅니다. 모든 독감을 다 예방할 수가 없습니다. 그해 WHO에서는 세계적으로 바이러스 유행정보를 정리하여 권장 백신주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가지고 그에 맞는 예방접종 백신을 만들게 됩니다.

 

세계보건협의회

 

3가 백신은 인플루엔자 A형 바이러스 2종과 B형 바이러스 1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가는 3가 백신에 B형 바이러스 1종이 추가가 됩니다. 즉 4가 백신은 3가 보다 독감을 1개 더 예방할 수 있습니다.

 

3가에 포함되지 않은 B형 바이러스가 유행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러다 보니 4가 독감백신의 필요성이 생겼고, 코로나 등으로 인해 올해부터는 무료 독감백신도 4가로 진행이 됩니다. 작년까지는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3가였습니다.

3. 4가 백신 종류

WHO에서 발표한 2020년부터 2021년까지 유행하는 바이러스입니다. 북반구 인플루엔자 시즌에 사용하기 위한 4가 백신은 아랴를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하세요.

 

 

① an A/Guangdong-Maonan/SWL1536/2019 (H1N1)pdm09-like virus. (A형 브리즈번 H1N1)

② an A/Hong Kong/2671/2019 (H3N2)-like virus. (A형 캔자스 H3N2)

③ a B/Washington/02/2019 (B/Victoria lineage)-like virus. (B형 콜로라도(빅토리아형)) 

④ a B/Phuket/3073/2013 (B/Yamagata lineage)-like virus. (B형 푸켓(야마카타형))

 

독감바이러스 4가

 

복잡한 것은 몰라도 올해부터는 4가 백신이 무료라는 것은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예방접종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인함 감염과 심각한 결과를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예방접종은 심각한 인플루엔자 합병증의 위험이 높은 사람들과 고위험 개인과 함게 살거나 돌보는 사람들에게 특히 중요합니다.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 노인, 만성질환자는 되도록 빨리 받으시기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615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