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경우 범칙금, 과태료가 부과가 됩니다.

 

위반 차량의 운전자가 밝혀진 경우에는 운전자에게 범칙금을 부과하고, 밝혀지지 않은 경우에는 위반 차량의 소유자에게 과태료가 부과가 됩니다. 범칙금은 위반한 운전자가 경찰서 지구대(파출소)를 방문하거나 인터넷 이파인에서 범칙금 고지서를 발부 받은 경우에만 납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온라인으로 교통범칙금 과태료 납부하는 법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통범칙금 과태료 조회 및 납부

1. 경찰청 교통민원24 (이파인)

경찰청교통민원24, 이파인에서는 교통범칙금, 과태료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합니다. 뿐만아니라, 무인카메라 단속내역, 착한운전마일리지 가입 등도 가능합니다. 검색창에서 이파인으로 검색을 하여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이파인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파인

2. 범칙금과 과태료

과태료는 차량소유주에게 부과됩니다.

사진통지기간 > 1차과태료 > 2차과태료 > 압류(차량, 예금, 부동산, 급여) 상태로 진행이 됩니다.

 

2차과태료는 3%의 가산금, 1.2% 중가산금이 붙으며 최대 75%까지의 가산금이 부과가 돕니다. 범칙금은 실제 운전자에게 부과되며 벌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범칙금 > 즉심 > 상태로 진행됩니다. - 벌금, 과료, 과태료, 과징금, 범칙금 등 차이 알기 쉽게 알려드려요

 

 

벌점 40점 이상이면 면허정지가 됩니다. 누산점수 1년 121점이상, 2년 201점 이상, 3년 271점 이상이면 면허가 취소됩니다. 40점 미만의 벌점인 경우 최종 위반일로부터 1년동안 벌점이 추가되지 않을 경우 벌점이 소멸됩니다. 벌점은 당해 위반일로부터 3년간 누산 관리됩니다.

3. 무인단속 내역 조회하기

먼저 무인단속 내역등을 조회하는 법입니다. 이파인 홈페이지에 접속 후에 바로가기 메뉴에서 최근무인단속내역을 클릭합니다. 최근무인단속내역은 과속 · 신호위반 등의 무인단속 장비 또는 캠코더 장비로 단속된 자료이며 사전통지, 1차 기간내의 미납과태료 입니다.

 

최근무인단속내역

 

위반내역이 리스트로 나옵니다. 위반장소를 클릭하면 상세내역으로도 볼 수가 있습니다. 운전자 본인이 위반한게 아니라면 범칙금을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이파인에서 본인이 처리한 범칙금 전환은 과태료로 다시 되돌릴 수 없으므로 신중을 가해야 합니다.

 

단속내역

4. 교통범침금, 과태료 납부하기

리스트에서 '납부안내 및 납부처리'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바로 미납과태료 내역으로 페이지가 바뀝니다. 미납과태료는 무인단속장비 또는 경찰관에 의해서 현장에서 부과받은 과태료로 미납한 자료입니다. 미납과태료 납부하기를 클릭합니다.

 

미납과태료 보기

 

지로납부하기를 클릭합니다. 가상계좌로도 납부가 가능합니다. 납부하고자 하는 과태료를 선택한 후 가상계좌번호로 이체를 하면 됩니다. 가상계좌이체와 이파인 내에서 납부하기로 납부하시면 과태료는 당일 수납처리가 됩니다. 은행창구, 인터넷뱅킹, 인터넷지로, 공과금수납기 등에서 납부한 경우에는 수납이 반영되는데 2일이 소요가 됩니다.

 

미납과태료 납부하기

 

신용카드로 납부하는 경우 납부대행수수료 1.0%는 본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수수료를 납부하기 싫으신 분들은 계좌이체 또는 가상계좌 등으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납부확인서 출력은 교통민원24(이파인) 또는 납부하신 사이트(지로사이트, 은행사이트)에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지로납부, 은행납부를 하신 경우에 수납처리 반영까지는 2일(토요일, 휴일 제외)이 소요됩니다. 가상계좌 또는 교통민원24(이파인)에서 수납한 경우 당일 반영됩니다.

납부확인 하기

5. 통지서비스 신청하기

통지서비스 문자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면 과태료(사전, 1차, 2차) 고지서 발송 시 이파인에서 확인하도록 알려줍니다. 필요한 분들은 통지서비소드 신청을 하면 됩니다.

 

통지서비스 신청하기

6. 착한마일리지 신청

마지막으로, 착한마일리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2020년 9월 25일부터는 범칙금나 과태료 미납금이 있으면 서약이 불가합니다. 착한마일리지 신청 후 성공을 하면 운전면허 특헤점수 10점이 부여가 됩니다. 미납금을 납부한 분들은 바로 신청까지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 착한운전 마일리지 인터넷 신청으로 운전면허 벌점 차감 받기

 

착한마일리지 신청

 

오늘은 이파인에서 교통범칙금, 과태료 조회 및 납부방법 그리고 통지서비스신청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교통법규를 잘 지킨다면 납부를 안하겠죠? 안전운전 하시기 바라며, 교통법규 잘 지키시기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618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