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근로자의 날은 법정공휴일인 아닌 국가기념일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공무원을 제외하고, 5인 이상 사업장에서 일하는 근로자에게 휴무일입니다. 이렇든 근로자의 날이 법정공휴일이 아니다 보니 쉬는 곳과 쉬지 않는 곳이 있어 헷갈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근로자의 날 휴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자의 날 휴무일 정리근로자의 날 휴무일 정리

1. 근로자의 날은 법정공휴일?

근로자의 날은 법정 공휴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근무를 한다 해도 불법이 아닙니다.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근로자의 날은 법정 공휴일이 아닌 유급휴일입니다. 따라서 통상적으로는 쉬는 날이지만 의무는 아니기에 사업주의 재량이나 회사 사정에 따라 쉬는 여부를 정하게 됩니다. 만약 근로자가 동의하는 경우에는 근로자의 날에도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단, 그런 경우에는 시급 또는 일급제의 경우 통상임금의 2.5배, 월급제는 1.5배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근로자의 날 관공서 이용은?

법정공휴일이 아니기 때문에 공무원의 경우 정상 근무를 합니다. 따라서 공무원, 학교, 종합병원, 시청, 군청, 구청, 주민센터 등은 근로자의 날에도 정상운영이 됩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일부 지자체의 경우 특별휴가로 쉬는 곳도 있습니다. 단. 이 경우도 전 공무원이 쉬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용하는데 관공서를 이용하는데 지장은 없습니다. 현재 서울시, 광주시, 성남시 등이 특별휴가 운영한다고 합니다. 지자체의 경우는 점점 더 확대가 되어가고 있는 추세인거 같습니다.


근로자의날 관공서는 정상 운영근로자의날 관공서는 정상 운영


▼ 지방공무원 복무규정 제7조의7(특별휴가)

지방공무원 복무 규정에 따라, 지자체 공무원의 특별휴가는 해당 단체장이 제정하는 조례에 따릅니다. 그래서 지자체마다 특별휴가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있고 그렇지 않은 곳이 있습니다.


지방공무원 복무규정 특별휴가지방공무원 복무규정 특별휴가

3. 근로자의 날 휴무일 정리

가. 정상운영


1) 관공서

시청, 군청, 구청, 주민센터 등 정상운영 됩니다. 특별휴가 사용하는 곳은 예외일 수 있습니다.


2) 유치원

유치원은 어린이집과 다르게 교육부 소관이라 쉬지 않습니다.


근로자의 날 유치원 정상운영근로자의 날 유치원 정상운영


3) 학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선생님도 공무원이므로 학교는 정상정으로 운영이 됩니다. 사립학교의 교사도 교원복무규정을 따르게 되어 있어 사립학교도 정상운영을 합니다. 단, 학교에서 일하더라도 공무원, 교사가 아닌 사람을 쉴 수 있습니다.



4) 대학병원, 종합병원

공공성을 띤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도 대부분 정상진료 합니다.


근로자의 날 종합병원 등은 정상근무근로자의 날 종합병원 등은 정상근무


5) 우체국

우체국도 정상 근무를 합니다. 우편 접수와 우체국 예금, 보험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우체국택배 방문접수, 타 금융기관과 연계된 일부 업무는 제한을 받습니다. 또한 일반우편배달을 제외한 특급우편물, 우체국택배, 등기소포, 시한성 우편물, 선거관련 우편물은 정상 배달합니다.


근로자의 날 우체국 정상근무근로자의 날 우체국 정상근무


6) 택배

택배는 사업자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택배도 배달, 접수 등 업무를 정상적으로 합니다. 



나. 휴무하는 곳(쉬는 곳)


1) 금융기관, 주식시장

은행(시 금고 등 관공서 업무를 하는 곳은 일부 정상운영), 주식시장은 운영되지 않습니다.


근로자의 날 은행, 주식은 휴무근로자의 날 은행, 주식은 휴무


2) 개인병원

자율적으로 휴무여부를 결정합니다. 방문 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3) 어린이집

어린이집 교사는 근로자이므로 휴무 대상입니다. 하지만 어린이집 재량에 따라 휴무가 결정됩니다. 등원여부를 확인해 해보세요.


공무원닷컴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056

공감클릭

근로자의 날 모두 쉬고 싶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